구제역·고물가로 식품소비 변화?

구제역·고물가로 식품소비 변화?

입력 2011-03-01 00:00
수정 2011-03-01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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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와 라면이 구제역과 고물가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G마켓은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최근 2주간 두유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105%가량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G마켓 음료 전체 카테고리 내 베스트셀러 10위권 안에 다양한 두유 제품이 올라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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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간 멸균우유 판매량도 35%가량 증가했다. 일반 우유에 비해 보존기간이 길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G마켓 관계자는 “우유 부족 현상이 생기면서 비교적 보존 기간이 긴 멸균 우유 수요도 증가했다.”면서 “일부 제품은 점차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품절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식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음식점 밥값이 큰 폭으로 오르자 라면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가 지난 7일부터 27일까지 전국 4800여개점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컵라면과 봉지라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8%, 46.8% 각각 상승했다.

보통 편의점에서 컵라면이 봉지라면보다 2배 이상 많이 팔리지만 최근 봉지라면 매출 증가율이 오히려 컵라면을 앞질러 눈에 띈다. 주태정 세븐일레븐 라면 MD(상품기획자)는 “컵라면보다 저렴한 봉지라면을 구입해 집에서 먹는 알뜰족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비싸진 식당 음식을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은 대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교내에 들어가 있는 편의점 27곳의 컵라면 매출이 같은 기간 전년 대비 52.8% 상승하며 평균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3-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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