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건전 음주 캠페인
앞으로 삼성 임직원들과의 회식 자리에 원샷이나 벌주, 사발주 등을 볼 수 없게 된다.이번 캠페인은 과도하고 강제적인 음주 문화가 임직원 근무사기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숙취가 업무수행에 지장을 준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주폭(酒暴) 등 음주로 인한 폐해를 근절하자는 사회적 분위기에 동참하기 위한 취지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은 과거 유사한 캠페인을 실시한 적이 있으나 건전한 음주 문화 정착에는 미흡했다고 판단, 종합적이고 강력한 음주문화 개선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술을 못 마시는 임직원을 괴롭히기 위해 만들어진 ‘벌주’(벌칙으로 마시게 하는 술)와 ‘원샷’(한 번에 술잔을 다 비우게 하는 것), ‘사발주’(냉면 그릇 같은 대형 용기에 술을 가득 담아 마시는 것)를 3대 음주악습으로 규정하고 금기사항으로 선포할 방침이다.
이달부터 각 관계사가 음주악습을 금지하는 선포식을 실시하고, 과도한 건배구호 제창도 지양하도록 유도하는 등 다양한 절주(節酒)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내년 1월부터는 그룹 주관의 신입·경력입문, 승격, 임원 양성 등 교육과정에서 절주 강의를 필수과목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삼성은 사내방송과 미디어삼성, 웹진, 삼성앤유(사내외보) 등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해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감대 형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9-2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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