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광공업↑ 서비스업↑ … 경기 살아나나

고용↑ 광공업↑ 서비스업↑ … 경기 살아나나

입력 2014-03-12 00:00
수정 2014-03-12 02: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업 설비 투자는 감소세

정부가 최근 한국 경제의 회복 조짐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용이 늘고, 광공업 생산과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기업들의 설비투자가 줄어드는 등 민간 부문은 경기 회복세가 더디고, 미국의 양적완화(통화를 공급해 경기를 부양시키는 정책) 축소 등 대외 위험요인은 여전하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이런 내용의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를 발표했다.

기재부는 “최근 우리 경제는 고용, 물가 안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광공업, 서비스업 등 전 분야의 생산이 증가한 모습”이라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년 동월 대비 1월 취업자 수 증가 폭은 70만 5000만명으로 지난해 12월 기록했던 56만명에 비해 14만명 이상 늘었다. 2월 소비자 물가는 1.0%로 안정세를 이어갔다.

1월 중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 0.1% 늘어나는 데 그쳤지만 4개월 연속 증가세가 계속됐다. 하지만 1월 중 설비투자는 전월 대비 4.5% 감소했다.

기재부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일부 신흥국의 성장 둔화, 우크라이나 사태 추이 등을 대외적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일본 아베노믹스의 향방, 중국의 성장둔화 가능성, 유로지역(유로화 사용 18개국)의 높은 실업률과 낮은 물가상승률도 리스크라고 진단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3-12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