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은 교육·보육에 무책임한 일”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은 교육·보육에 무책임한 일”

입력 2016-01-25 15:47
수정 2016-01-25 15: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어린이집·유치원 모두 누리과정 수행기관…차별없이 지원해야”복지부 장·차관, 연일 어린이집 방문…예산 편성 거듭 촉구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에 따른 ‘보육대란’ 우려 속에 보건복지부가 나서 시·도 교육청에 예산 편성을 거듭 촉구했다.

방문규 복지부 차관은 2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누리과정 예산 편성은 시·도 교육감의 법적 의무”라며 교육청의 조속한 예산 편성을 강조했다.

일부 시·도 교육청에서 임금 체불을 막기 위해 교원 처우개선비 등을 지원하고 나서자 유치원은 물론 어린이집까지 차별없이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앞서 지난 24일 서울시교육청은 유치원 현장의 안정을 위해 교원 5천481명의 인건비 2개월분과 지원사업비 등 총 62억5천만원을 조기에 집행한다고 밝혔다.

교원 1인당 지원 금액은 2개월분 102만원(월 51만원)으로, 총 지원금액은 원장에 대한 지원금액을 포함하면 모두 54억3천398만원에 달한다.

이는 국·공립 유치원에 비해 열악한 사립 유치원 교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기존에 교육청이 지급하던 것으로, 누리과정 예산과는 별도로 편성된 예산이다.

방 차관은 “서울시 교육청의 이번 조치에는 다만 서울시 내 6천600여개의 어린이집이 빠져있다”며 “하루속히 차별 없이 연간 예산이 편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교육청에서는 어린이집은 보육기관이므로 교육교부금으로 예산을 편성하기 어렵다고 주장하지만 누리과정을 수행하는 기관 모두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시·도 교육감의 의지만 있다면 예산 편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2015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소요되는 누리과정 예산 4조원 전액을 교육청에 예정교부한 바 있다”며 “지방의 교육재정 여건 역시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청이 재원 부족을 이유로 예산 편성을 할 수 없다면서도 법적 근거가 없는 교육감의 공약사업에는 1년치 1조6천억원 예산 전액을 편성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도 교육감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는 것은 법적 의무를 위반함과 동시에 책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복지부는 최근 장·차관이 잇따라 어린이집을 방문하며 원장, 교사, 학부모와 간담회를 여는 등 시·도 교육청 ‘압박’에 나서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정진엽 장관이 서울 양천구의 어린이집을, 방문규 차관이 서초구의 어린이집을 각각 찾았다. 방 차관은 이날 오전에도 마포구의 어린이집 현장을 방문했다.

정 장관은 양천구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균등한 교육 및 보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누리과정 예산은 반드시 편성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직결된 유보통합(유아교육·보육 통합) 논의에 대해 복지부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영희 서울시의원 “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 전년 대비 45% 급증···픽시자전거 사고도 확인돼”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이 가해자인 자전거 사고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청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는 407건으로, 2023년(278건) 대비 약 46.4% 증가했다. 이로 인한 부상자도 312명에서 454명으로 급증세를 보였다. 학교 내 사고도 증가세가 뚜렷하다. 서울학교안전공제회 접수·보상 기준으로 청소년 가해 사고는 2023년 6건에서 2024년 16건으로 늘었고, 피해자 수도 119명에서 157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제동장치가 없는 경기용 ‘픽시자전거’ 관련 사고도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1건씩 확인됐다. 픽시자전거는 법적으로 ‘차’로 분류돼 인도 주행이 금지돼 있지만, 청소년들이 이를 알지 못한 채 인도에서 타거나, 차도에서 위험하게 주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윤 의원은 “픽시자전거는 원래 경기용 자전거로 제동장치가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자전거가 아닌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 주행은 불법”이라며 “그러나 현재 픽시자전거가 자전거처럼 판매되고,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 위험성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
thumbnail - 윤영희 서울시의원 “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 전년 대비 45% 급증···픽시자전거 사고도 확인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