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자료사진
3일 비어케이는 “소비자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한국의 소비자들이 칭다오 맥주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정밀 검사, 현지 실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1일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에 중국 산둥성 칭다오 제3공장에서 직원이 맥아 보관 장소에서 소변을 누는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올라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국내 주요 편의점에서 칭다오 매출은 최대 30%까지 급감했다.
중국 웨이보에 퍼진 영상 속 한 장면. 중국 칭다오 맥주 생산공장에서 한 남성이 맥아 보관소에서 소변을 보고 있다. 홍성신문 캡처
합동조사팀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앞선 19일 발생했으며, 칭다오 맥주의 외주 인력인 트럭 운전사 1명과 하역 인부 3명 중 한명이 트럭에서 저장창고로 맥아를 옮기는 중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운송 과정에서 인부들끼리 다툼이 있었고, 하역이 끝난 후 트럭에 남아있는 소량의 맥아를 사람이 직접 정리하는 상황에서 인부 A씨가 트럭에 올라 고의로 소변을 누는 장면이 차량 블랙박스에 녹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영상을 확인한 B씨가 블랙박스 화면을 휴대폰으로 녹화해 즉시 개인 SNS로 업로드했다.
합동조사단은 “해당 사건 발생 후 바로 관련 맥아를 모두 봉인했다”며 “관리·감독을 통해 관련된 맥아가 생산 및 가공 과정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칭다오맥주주식유한공사는 성명을 통해 원료 수송 관리 관련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봉인된 맥아는 식품 생산 및 가공 과정에 인입되지 않도록 시장·감독 부서의 감독하에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트에 쌓여있는 칭다오 맥주.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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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해당 사건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소비자들께 안전한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책임을 최우선으로 두고 모든 임직원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심려를 끼쳐드려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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