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은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명품 브랜드 새해부터 인상 행렬

“가격 인상은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명품 브랜드 새해부터 인상 행렬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01-02 00:22
수정 2025-01-02 00: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명품 3대장 ‘에루샤’ 등 줄인상
비상계엄 뒤 환율 급등 여파도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에르메스, 롤렉스 등 주요 명품 브랜드가 새해 들어 일제히 가격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 이후 요동치는 환율이 가격 인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스위스 명품시계 브랜드인 롤렉스와 산하 브랜드 튜더는 1일부터 제품 가격을 올렸다. 명품 업계에 따르면 롤렉스 인기 모델인 데이트저스트 오이스터스틸과 화이트골드 36㎜의 국내 판매가는 기존 1292만원에서 1373만원으로 약 6.3% 올랐다. 튜더의 인기 모델 블랙베이 41㎜ 스틸도 615만원에서 642만원으로 약 4.4% 가격이 뛰었다. 롤렉스는 통상 새해 들어 가격을 인상해 왔는데 지난해엔 1월 1일에 이어 6월에도 한 차례 가격을 올린 바 있다.

다른 브랜드도 추세는 비슷하다. 프랑스 루이비통모에에네시(LVMH)의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는 2일부터 일부 품목의 가격을 평균 7% 인상할 것으로 전해졌고, 스위스 시계 브라이틀링도 오는 20일 전 제품을 대상으로 평균 8% 가격을 올릴 예정이다.

이른바 명품 3대장인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도 가격을 올린다. 프랑스 브랜드 에르메스는 3일부터 가방, 주얼리 등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인상률은 제품에 따라 다른데 가방은 평균 10%대 인상이 예상된다. 에르메스는 지난해 2차례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지난해 두 차례 5% 수준으로 가격을 올린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는 오는 5일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전해졌다. 루이비통과 샤넬, 구찌, 프라다 등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명품은 수입에 의존하는데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70원을 돌파하면서 가격 인상 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이어 환율 변동까지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 요인이 되고 있다”며 “매년 새해 들어 가격을 올려 연말 소비를 촉진하는 명품 업계의 마케팅 전략이 올해도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2025-01-02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