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이용자들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수집하지 못하게 차단하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AP통신 등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라는 이름의 이 기능은 페이스북 이용자가 다른 외부 앱·웹사이트를 방문한 활동기록이 수집돼 페이스북과 연동하지 않도록 한다. 페이스북은 새로운 기능을 한국과 아일랜드, 스페인 등에서 먼저 선보인 뒤 전 세계로 확대할 방침이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이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추적하고 정보를 알 수 있는 마케팅 기술인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해 표적 광고를 할 수 있었다.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는 이용자들의 방문기록을 페이스북 계정과 분리해 개인정보가 수집되지 않도록 한다는 의미다. 이같은 조치는 페이스북의 이용자들에 대한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한 방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적광고를 할 수 없게 돼 페이스북의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표적 광고를 하지 못할 뿐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 기능을 쓰더라도 페이스북이 여전히 이용자의 페이스북 바깥에서 활동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바뀌지 않는다고 AP는 전했다. 이용자가 직접 자기 계정에서 이 기능을 켜도록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사업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의 소셜미디어 분석가인 재스민 엔버그는 “이 조치가 페이스북에 미칠 최종적인 영향은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면서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실제로 행동에 나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용자의 수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라는 이름의 이 기능은 페이스북 이용자가 다른 외부 앱·웹사이트를 방문한 활동기록이 수집돼 페이스북과 연동하지 않도록 한다. 페이스북은 새로운 기능을 한국과 아일랜드, 스페인 등에서 먼저 선보인 뒤 전 세계로 확대할 방침이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이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추적하고 정보를 알 수 있는 마케팅 기술인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해 표적 광고를 할 수 있었다.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는 이용자들의 방문기록을 페이스북 계정과 분리해 개인정보가 수집되지 않도록 한다는 의미다. 이같은 조치는 페이스북의 이용자들에 대한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한 방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적광고를 할 수 없게 돼 페이스북의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표적 광고를 하지 못할 뿐 오프 페이스북 액티비티 기능을 쓰더라도 페이스북이 여전히 이용자의 페이스북 바깥에서 활동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바뀌지 않는다고 AP는 전했다. 이용자가 직접 자기 계정에서 이 기능을 켜도록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사업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의 소셜미디어 분석가인 재스민 엔버그는 “이 조치가 페이스북에 미칠 최종적인 영향은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면서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실제로 행동에 나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용자의 수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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