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일본 NHK World 제쳤다

아리랑TV, 일본 NHK World 제쳤다

입력 2015-05-12 18:38
수정 2015-05-12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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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TV(사장 방석호)가 일본 국가홍보방송인 NHK World를 제쳤다.

아리랑TV는 글로벌 미디어 리서치 조사기관인 IPSOS사가 지난해 아시아 주요 도시인 태국 방콕,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필리핀 마닐라,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아시아지역 IAS 시청도달률조사에서 일본 NHK World와 러시아 Russia Today를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IAS 시청도달률 조사는 한 달 동안 최소 1회 이상 시청한 사람의 수가 전체 인구 가운데 비율이 얼마나 되는 지 알려주는 수치다. 다매체 다채널 미디어환경에서 실시간 시청률 대신 TV매체의 사회적 영향력을 누적적인 방식으로 측정하기 위해 고안됐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 4개국 주요 도시 6863명의 응답자 기반으로 측정됐다. 지난해 조사 결과 4개 도시 합계 월간 시청도달률은 아리랑TV가 4.9%, NHK World 3.9%, Russia Today 3.5%순으로 나타났다.

아리랑TV 측은 예산과 인력이 더 많은 NHK World보다 높은 시청률을 얻어 고무된 모습이다. 아시아권 주요 4개국 4개 도시에서의 경우 아리랑TV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일본 자민당은 위안부등의 역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국제방송을 신설 하려고 하고 있고, 독일의 국제방송인 DWTV도 올해 6월 새로운 뉴스, 정보를 주요 편성으로 하는 국제방송채널을 새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렇듯 세계 각국은 정부가 주도적로 국제방송사들을 강화시키고 있고 글로벌 방송 시장진입 및 시청자 확보를 위한 채널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방석호 사장은 “아리랑TV는 올 7월 UN에 채널을 진입시킬 예정”이라면서 “대한민국을 알리는 해외홍보방송에서 한걸음 나아가, 문화융성을 문화산업의 수출로 이끄는 가교역할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우수 콘텐츠 제작 및 다양한 플랫폼 진입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대표 해외홍보방송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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