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지원 엄호… ”검찰이 여론재판”

민주, 박지원 엄호… ”검찰이 여론재판”

입력 2012-08-30 00:00
수정 2012-08-30 11: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민주통합당은 30일 검찰의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수사를 박지원 원내대표를 겨냥한 ‘몽니수사’, ‘떼쓰기 수사’로 규정하고 검찰 때리기를 한층 강화했다.

민주당은 구속된 양경숙 라디오21 편성본부장과 이양호 전 강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내용이 연일 보도되자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지도부는 “검찰이 여론재판을 벌이고 있다”고 성토했고, 반드시 정권을 교체해 대검 중수부 폐지, 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개혁의 고삐를 죌 것이라고 벼렀다.

민주당이 ‘박지원 지키기’ 엄호 사격을 강화하는 이면에는 넉 달도 채 남지 않은 대선 악재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교통방송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나와 검찰을 향해 “자신 있으면 소환해서 조사하든가, 아니면 체포동의안을 보내든가 (하라)”며 “이렇게 언론 뒤에 숨어서 정치를 논하는 것은 피의사실공표를 금지하는 검찰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용진 대변인은 문자메시지 내용 공개와 관련, “한상대 검찰총장이 강조한 스마트 수사기법이 스마트폰에 저장된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알리는 깨알 같은 피의사실공표 행위를 말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검 중수부가 ‘대검 문수부(대검 문자수사부)’로 불리는 국민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박 원내대표를 향한 의혹도 적극 반박했다.

민주당은 총선 비례대표 공천심사 전날인 3월 19일 박 원내대표가 이 전 이사장에게 ‘죄송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는 보도가 나오자 아예 해당 메시지를 포함해 일련의 메시지 내용을 공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달 15일 이 전 이사장에게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사본을 넘겨받아 보관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이사장은 ‘대표님 그동안 심려 끼쳐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희들을 위하여 애 많이 쓰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승리하시고 건강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이양호 장로 올림’, ‘혹시 언제라도 어디서든지 제가 필요하시면 콜하십시오. 언제든지 달려가겠습니다’ 등의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박 전 원내대표는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세 분과의 우정을 간직하겠습니다’라고 답장했다고 우원식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우 원내대변인은 “박 원내대표는 이 전 이사장이 공천을 신청한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문자메시지를 보내오자 (공천) 탈락 사실을 알려주고서 의례적으로 위로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씨는 “박 원내대표가 돈을 받거나, 또는 이들과 연루돼 공천을 하려고 했다가 안 됐다면 이 전 이사장이 문자메시지를 우호적인 내용으로 보냈겠느냐. 막 욕이라도 해서 보내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하면서 “박 원내대표가 돈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공천헌금 의혹 수사가 이미 진실과 거짓 여부를 떠나 대선 국면에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탈출구를 찾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있다.

대선 전략을 진두지휘하는 윤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대선후보 경선 분위기를 깨뜨리려는 게 (공천헌금수사의) 목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