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옥상 페인트색만 바꿔도 에너지 절약”

“여름철 옥상 페인트색만 바꿔도 에너지 절약”

입력 2015-06-21 12:21
수정 2015-06-21 12: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옥상에 흰색 페인트 칠하는 ‘쿨루프’ 캠페인 시작

서울시가 여름철 냉방에너지 절감과 열섬현상 완화를 위해 옥탑방 옥상에 무료로 흰색 차열 페인트를 칠하는 ‘옥탑방 쿨루프’ 캠페인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21일 종로구 청계천로에 있는 동대문신발상가 옥탑에서 함께 페인트칠을 하면서 음식과 공연을 즐기는 ‘하지 파티’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캠페인에 나선다.

시는 우선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모집해 무료로 차열 페인트를 칠해 줄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옥상의 색깔을 바꿔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냉방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는 ‘쿨루프’(Cool Roof)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여름철에는 옥상이 태양열을 흡수하면서 건물의 냉방에 드는 에너지가 늘어나고 도시 열섬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 햇빛을 반사하는 효과가 있는 흰색 페인트를 지붕에 칠하면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여준다.

시는 옥상에 칠하는 방수 페인트의 색깔을 밝은 색으로 바꾸기만 해도 건물 온도가 떨어지고 냉방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효과가 크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쿨루프 사업 홍보에 나섰다. 건물에너지효율화 자금의 융자 지원 대상에도 쿨루프 시공을 포함했다.

시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모집해 무료로 차열 페인트를 칠해 줄 예정이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도시열섬현상의 해결책으로 ‘쿨루프 사업’이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4)이 지난 30일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등과 함께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서남부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감사, 당근, 수박, 복숭아 등 13개 품목을 대상으로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농축산물 실시간 타임세일, 주말세일 등 자체적으로 할인행사를 실시 중으로,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은 농식품부가 여름 휴가철 소비자 장바구나 물가 경감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이 하나로마트 등을 비롯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는지 추진 상황 및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점검에 참석한 유정희 서울시의원과, 송미령 농식품부장관 및 박준식 서울서남부농협 조합장은 농축산물 수급상관 및 할인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 방안 논의를 이어갔으며, 하나로마트 고객들의 현장 여론 또한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 의원은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에 대한 설명 이후, 산지와의 직거래를 통한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