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공공계약 원가계산 사례로 쉽게 보자!

강서, 공공계약 원가계산 사례로 쉽게 보자!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10-01 14:11
수정 2021-10-01 14: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례로 알려주는 실무 매뉴얼 전자책 발간
최근 3년간 분야별 계약심사 분석 사례담아

이미지 확대
“어렵게만 느껴지는 공공계약과 원가계산, 이제는 분야별 사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알아보자.”

서울 강서구는 최근 3년간 분야별 주요 계약심사를 분석해 사례 중심의 맞춤형 원가계산 방법을 수록한 ‘2021년 사례로 알려주는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을 전자책으로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일관성 있고 정확한 계약업무 처리로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지방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도 확보한다는 취지다.

매뉴얼은 사업 부서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사, 용역, 물품구매, 설계변경 등 4개 분야에 대한 원가계산 작성 요령과 계약 심사 사례를 수록했다. 특히, 계약심사 사례는 최근 3년간 계약심사 2200여건과 올해 새로 도입한 ‘계약심사 전 설계 상담 창구’ 문의 사례를 꼼꼼히 분석해 반복 사례 중심으로 선정했다. 또,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새로 업무를 접하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구청 사업 부서, 동주민센터, 시설관리공단 등에 전자책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한편 구는 2012년부터 감사담당관 내에 계약심사팀을 꾸려 운영해 오고 있다. 계약심사팀에서는 각 부서의 공사, 용역 및 물품구매 계약 전 원가를 분석해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는 계약심사 제도를 실시 중이며, 현재까지 총 4521건에 대해 예산 약 72억원을 절감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 발간이 사업 부서 담당자의 역량 강화는 물론, 투명하고 내실 있는 예산 운용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예산절감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아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