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119콜백 시스템. 전북소방본부 제공
전라소방본부는 음성인식 기반 지능형 119콜백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8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지능형 119콜백시스템을 구축한 배경은 최근 기후변화로 집중호우 등 재난 상황이 잇따르면서 119에 신고가 폭주하는 사례에 대비, 선제적으로 도입됐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지능형 119콜백시스템은 신고 폭주 상황 속에서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긴급한 신고를 우선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주요 기능은 신고 폭주로 119와 통화 연결이 어려운 경우 ARS 음성녹음과 모바일 웹 신고 기능을 제공해 녹음된 신고 내용을 음성인식으로 문자로 변환, 인공지능이 신고 의도 분석으로 중요도를 분류해 긴급한 신고를 우선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낙동 소방본부장은 “이번 지능형 119콜백시스템 도입으로 신고 폭주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119신고를 처리할 수 있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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