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를 방문해 본인의 등본과 인감 서류를 발급하고 있다. 2023.11.19. 연합뉴스
이 장관은 19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지난 17일 장애 문제로 서비스가 중단된 새올 시스템 접속 여부 등을 확인하며 “내일 주민들이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별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직접 인감 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신청해 민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했다.
이 장관은 “보다시피 ‘새올’ 시스템은 현재 정상화됐다고 봐도 좋다”며 “혹시 모를 오류 발생을 막기 위해 오늘 남은 시간 동안 복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부터 그동안 밀린 민원이 한꺼번에 들어오고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에도 접속자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대비해 계속해서 상황을 모니터링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6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는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비의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이 진행됐다. 이후 17일 오전 전산망 사용자 인증과정에 문제가 생기며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고, 공무원들이 전산망을 사용하지 못하면서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날 행안부는 행정전산망 장애 원인이 새올에 연결된 네트워크(장비)의 장애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해당 장비를 교체한 뒤 서비스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행안부 고기동 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이 장관은 원인 규명이 늦어진 데 대해 “나중에 따로 자리를 마련해 설명해 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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