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로 인한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보랏빛이 퍼져나간다

“장애로 인한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보랏빛이 퍼져나간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22-04-11 14:30
수정 2022-04-11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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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앞줄 가운데) 회장과 ‘위 더 피프틴’(WeThe15) 캠페인 홍보대사로 위촉된 인사들이 11일 서울 종로구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 열린 캠페인 관련 행사에서 숫자 ‘15’를 의미하는 수어 표현을 하면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앞줄 가운데) 회장과 ‘위 더 피프틴’(WeThe15) 캠페인 홍보대사로 위촉된 인사들이 11일 서울 종로구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 열린 캠페인 관련 행사에서 숫자 ‘15’를 의미하는 수어 표현을 하면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기 위한 ‘위 더 피프틴(WeThe15)’ 국제 캠페인이 11일 국내에서 시작됐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신라스테이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 더 피프틴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지난해 8~9월 열린 2020 도쿄패럴림픽에서 시작한 이 캠페인은 장애인 인식 개선과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목표로 한다. 숫자 ‘15’는 전 세계 장애인 인구 비율인 15%(약 12억명)를 상징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청각·시각·지체·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치매, 알코올 중독 등의 이유로 사회활동에 제약이 있는 사람도 장애인으로 포괄하고 있다.

캠페인 로고는 장애를 상징하는 색인 보라색을 띄고 있다. 로고 내 삼각형은 ‘15%’를 가리킨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와 유네스코 등 20여개 국제 기관에서 주관하고 있다.
‘위 더 캠페인’(WeThe15) 캠페인의 로고.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위 더 캠페인’(WeThe15) 캠페인의 로고.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은 “출신국과 인종, 성별을 떠나 전 세계인이 동참하는 지구상 최대의 장애 인식 개선 캠페인”이라면서 “우리 사회 곳곳에 있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및 편견 해소를 위해 많은 국민들이 캠페인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wethe15’을 검색한 후 캠페인 로고가 표시된 스티커를 선택하면 된다. 또 ‘트위본’(Twibbon)에 접속해서 ‘wethe15’ 검색 결과로 나온 스티커를 본인 사진과 합성해 페이스북에 게시할 수도 있다.

장애인체육회는 또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그 전날인 19일 특별한 롯데월드타워와 N서울타워 등 국내 주요 랜드마크(마루지)에서 보라색 빛을 점등하는 행사를 준비 중이다. 최소 15곳에서 점등 행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환경을 갖춘 체육시설도 조금씩 확대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이라면서 “어렸을 때부터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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