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성 부회장 ‘뚝심의 삼성’ 강조
“삼성전자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밖에서 뭐라고 하든 삼성은 제 갈 길을 가겠다.”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이 글로벌 경제가 본격적으로 불황에 접어들고 있다고 진단하며 ‘뚝심의 삼성’을 강조했다.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
●2011 동반성장 워크숍 개최
최 부회장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강원도 원주에서 열린 ‘2011 삼성전자·협성회(삼성전자 협력사 모임) 동반성장 워크숍’에서 “세계 경기가 이중침체(더블딥)에 빠지지는 않았지만 안 좋은 상황이 지속될 것 같다.”며 “소비자 주머니가 안 열리고 수요도 안 따라 주는 등 아주 어두운 환경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 부회장은 지난달 덴마크, 스위스, 독일, 러시아 등 유럽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미주 지역을 방문해 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그는 “삼성전자 TV가 30~4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3차원(3D) TV, 스마트TV 등 고가 제품의 경우 50~60%의 점유율에 이르고 있다.”며 “무선 제품도 유럽 전 나라에서 30~40%의 점유율로 1등을 하는 등 사상 최고를 달리고 있는 만큼 협력사와 힘을 합쳐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위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협력사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최 부회장은 “이같이 세계 경제가 어렵고 경기가 안 좋아도 열심히 힘을 합쳐 노력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동반성장의 좋은 사례가 아닌가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를 각인시키면 (향후) 경기가 좋아질 경우 자동으로 판매량이 올라가고 경영 여건도 좋아질 것”이라고 격려했다.
그는 “밖에서 뭐라고 하든 삼성은 제 갈 길을 간다. 파트너인 협성회와 성과를 만들고 있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협력사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협력사 모임인 협성회 소속 기업인 180여명과 삼성전자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다. 협력사 대표들은 중국 업체들과의 납품 단가 경쟁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10-0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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