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택시 연비 LPG보다 배 높아”

“디젤 택시 연비 LPG보다 배 높아”

입력 2012-02-01 00:00
수정 2012-02-01 11: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구 디젤택시 시범사업 결과 발표LPG협회 “공신력없어, 경제성 LPG차량이 우수” 반박

디젤 택시 연비가 액화석유가스(LPG)와 비교해 배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계연구원(KIMM) 정동수 그린카 연구센터장은 KIMM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주최로 1일 서울 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 ‘대구시 클린 디젤 택시 시범사업 결과 발표회’에서 “디젤 택시 연비는 평균 12㎞/ℓ인 반면 LPG택시는 6㎞/ℓ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대구 클린 디젤택시 시범사업은 연비, 출력, 경제성, 편리성, 내구성을 측정하기 위해 작년 10월부터 3개월간 진행됐다.

정 박사는 또 “디젤 택시가 LPG 택시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이 10% 이상 줄어드는 등 연간 종합 환경비용 분석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냈다”며 “디젤 택시가 활성화할 경우 에너지 절감은 물론 탄소세 부담을 줄이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택시운송사업조합의 한 관계자는 “경기 침체 및 LPG가격 급등으로 경영난에 봉착한 택시운송업체 입장에서는 연료 효율이 높은 차종에 대한 선택권 확대가 생존과 직결된다”며 “디젤 택시의 보급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한LPG협회는 반박자료를 내고 “연비는 운전자의 습관, 도로사정 등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한데 적은 수의 차량만을 이용해 단기간 동안 공인기관의 검증 없이 자체적으로 실행한 결과는 공신력 있는 자료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질소산화물은 경유 차량의 배출량이 LPG 차량보다 70배나 많다”며 “LPG 차량은 디젤차량과 달리 미세먼지(PM10)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량 가격과 연료비, 공인연비 등 3가지 요소를 모두 반영해 경제성을 검토하면 LPG택시가 디젤택시보다 경제성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