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한류의 힘] 화장품 판매 작년 10조원 돌파

[국내외 한류의 힘] 화장품 판매 작년 10조원 돌파

입력 2012-02-14 00:00
수정 2012-02-14 0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년보다 9.6% ↑… 매년 증가

한류를 선호하는 외국인과 국내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 덕에 연간 화장품 판매액이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다.

13일 통계청의 ‘상품군별 판매액’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화장품은 총 10조 8200억원으로 전년(9조 8700억원)에 비해 9.6% 늘었다. 2009년 11.3% 증가한 이후 가장 큰 증가 폭이다. 연간 화장품 판매액은 2005~2007년에는 7조원대였지만, 2008년 8조 350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09년에는 9조 2900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화장품 판매액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은 한류 열풍으로 한국 화장품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화장품 업체들은 서울 명동과 주요 면세점에서 대규모 판촉을 하며 외국인을 공략하고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은 한류 열풍을 틈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2006~2010년 연평균 28.4% 성장했다. 특히 2010년에는 7억 61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해 전년보다 80%나 늘었다. 한류 바람의 진원지인 일본에서만 지난해 1억 달러의 한국 화장품이 수입된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소비자 취향이 다양화하면서 수입 고급 화장품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도 화장품 판매액이 늘어난 원인이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입액은 2006년부터 해마다 평균 10%가량 늘고 있다. 2010년에는 10억 400만 달러어치의 화장품이 수입돼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넘었다. 국내외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국내 기업의 화장품 생산 실적은 2006년 이후 연평균 10.9% 성장했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2-02-14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