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하락에도 석유류ㆍ집세 올라 부담 여전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공공서비스와 축산물 물가의 안정에 힘입어 1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그러나 전월 대비 오름세가 계속되고 석유류를 포함한 공업제품, 집세, 개인서비스 품목이 강세를 보이면서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다.
2일 통계청의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2월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1% 오르고 전월보다는 0.4%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2010년 12월 3.0% 이후 가장 낮았다. 최근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6%에서 11~12월 각 4.2% 뛰었다가 지난 1월 3.4%로 낮아졌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2월에 전년 동월보다 2.5% 올라 작년 2월(2.6%) 이후 12개월 만에 2%대로 둔화했다. 전월보다는 0.1%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작년 2월보다 2.6%, 전월보다 0.5% 각각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8% 오르고 전월보다는 0.5%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2월보다 0.4% 오르고 전월보다 3.6% 뛰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신선어개(어류와 조개류)는 0.7% 상승에 그치고 신선채소는 9.8%나 떨어졌으나 신선과실과 기타신선식품이 각각 11.2%, 15.9%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3.1%)에 미친 부분별 기여도를 보면 축산물(-0.29%포인트), 공공서비스(-0.08%p)가 인하 효과를 냈으나 고유가 탓에 석유류(0.45%p), 농산물(0.30%p), 개인서비스(0.97%p) 등은 물가를 밀어올리는 영향을 줬다.
전월 대비로도 농산물(0.16%p), 석유류(0.13%p), 집세(0.03%p), 개인서비스(0.12%p) 등이 오름세를 이끌었다.
지출 목적별로 보면 작년 2월 대비로 주택ㆍ수도ㆍ전기(5.5%), 교통(5.0%), 의류ㆍ신발(5.1%) 등이 5%대 상승률을 보였으나 오락ㆍ문화(0.6%), 통신(-3.5%) 등은 안정세를 나타냈다.
전월보다는 각각 휘발유값 상승, 수입 담뱃값 인상의 영향으로 교통(1.1%), 주류ㆍ담배(0.9%) 등이 눈에 띄게 올랐다.
품목별로는 신학기 품목의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전월 대비로 여자학생복(10.9%)과 남자학생복(9.8%)이 10% 안팎으로 치솟았고 운동화(7.7%), 가방(7.6%), 서적(4.2%) 등도 큰 폭으로 뛰었다. 중학생(0.5%)과 고등학생(0.9%) 학원비도 올랐다.
또 귤(36.3%), 풋고추(25.5%), 생화(27.6%), 배추(24.8%), 파(24.7%), 하수도료(8.5%) 등이 전월보다 크게 상승했으나 돼지고기(-14.9%), 국산 쇠고기(-3.1%), 상추(-23.1%), 국내 단체여행비(-7.0%) 등은 내렸다.
작년 동월 대비로는 고춧가루(82.5%)와 쌀(17.6%) 가격의 고공행진이 이어졌다. 한파와 고유가로 난방비 부담이 커져 풋고추(59.0%), 오이(39.5%), 딸기(19.7%) 등 시설작물의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집세는 작년 같은 달보다 전세가 6.0%, 월세가 3.3% 상승했고 전월보다도 각각 0.4%, 0.3% 올라 상승세가 이어졌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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