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에 7000원

커피 한 잔에 7000원

입력 2014-03-19 00:00
수정 2014-03-19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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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고급형 ‘리저브’ 출시

스타벅스가 한 잔에 6000~7000원인 고급형 커피를 선보인다. 우후죽순으로 팽창 중인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커피 리더’로서 차별화된 맛과 경험을 제공해 고객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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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
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프리미엄 커피 ‘리저브’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리저브는 와이너리(포도주 양조장)에서 만든 최상급 와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스타벅스 측은 전 세계에서 소량만 생산되는 원두로 만든 커피의 품질을 강조하기 위해 리저브라고 이름 붙였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 본사에서 연간 25만 종류의 커피를 마시는 커피 전문가(바리스타)들이 상위 1% 수준의 원두를 골라 리저브로 유통하고 있다. 한국에는 서울의 압구정로데오역점과 소공동점, 적선점, 이태원거리점, 정자점 등 5곳에서만 리저브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연내에 부산과 서울 서초에서도 리저브 커피를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 커피는 ‘커피 마스터’ 자격이 있는 바리스타가 대당 700만~1000만원 하는 진공압착식 커피기기 ‘클로버’로 직접 추출해 제공한다. 국내에서 선보이는 리저브 2종은 핀카 누에보 멕시코와 선드라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로 톨 사이즈 한 잔 가격이 각각 6000원과 7000원이다.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3900원)보다 80% 비싸다. 웬만한 식당의 밥 한 끼 값과 비슷해 커피치곤 너무 비싼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는 “구하기 어려운 최상의 재료를 사용하는 까닭에 가격이 다소 높게 책정됐다”면서 “희귀하고 이국적인 풍미의 커피를 찾는 마니아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커피전문점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가능성에 대해 “확정된 사안이 아니지만 정부의 법과 방침을 준수하는 것이 스타벅스의 원칙”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4-03-1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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