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초에 1대 팔리는 세탁기

8초에 1대 팔리는 세탁기

입력 2014-11-05 00:00
수정 2014-11-05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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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6모션’ 출시 5년만에 2000만대 돌파

LG전자 대표 세탁기인 ‘6모션’ 판매량이 이달 초 2000만대를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출시 5년 만에 세운 기록으로 8초에 한 대꼴로 판매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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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모션’은 세탁통과 모터를 직접 연결한 LG전자 독자 기술인 DD(다이렉트 드라이브)모터의 정밀 속도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6가지(두드리기·주무르기·비비기·흔들기·꼭꼭짜기·풀어주기)의 세밀한 손세탁 동작을 구현함으로써 세탁 및 헹굼 성능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드럼세탁기에 손빨래 기능을 접목한 아이디어는 조성진 홈어플라이언스(HA)본부 사장의 머리에서 나왔다. 드럼세탁기가 나오기 전 주력 제품이었던 통돌이 세탁기와 비교해 세척력이 약한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다.

6모션 세탁기는 관련 특허만 150여건에 달하고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으로부터 ‘녹색기술’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2009년 10월 드럼세탁기를 시작으로 2010년 1월 전자동 세탁기에도 이 기술을 확대 적용했다. 전 세계 160여개국에서 6모션 세탁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러시아·중국·한국 등의 판매가 성장세를 견인했다.

LG전자는 2012~2013년 6모션을 세탁 시간과 에너지 사용량까지 줄인 기술로 발전시켰다. 기존 대비 평균 세탁 시간을 20분 줄인 ‘터보워시’(2012년·미국), 세탁통 내 세 방향에서 강력한 물줄기를 골고루 뿌려 주는 ‘터보샷’(2013년·한국) 기술로 진화했다.

올 6월엔 미국 소비자 전문 잡지인 컨슈머리포트의 세탁기 평가(드럼세탁기 62개 통돌이 세탁기 81개 대상)에서 두 부문 모두 가장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다. 시장조사기관 GFK 등에 따르면 LG전자는 전 세계 세탁기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이 2012년 10.2%에서 지난해 11.6%, 올 상반기 12.1%로 세계 1위다. 2008년 이후 7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11-0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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