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패션·뷰티 등 일대일 상담… 中 사업망 구축 보증 자리 될 듯
박근혜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에서 경제 분야 최대 관심사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 내수 시장 개척이다. 사절단에는 중소기업이 전체 155개 기업 가운데 82.2%인 105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들은 오는 4일 상하이에서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가 주관하는 ‘비즈니스 포럼’에 이어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석한다. 일대일 상담회는 중국 경제인들과 실질적인 사업 연계망 구축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순방에서 사절단 구성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이 바로 일대일 상담회”라며 “조만간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절차가 마무리되고 발효되는 만큼 상담회는 이들 중소업체가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담회에 한국에서는 52개, 중국에선 120개 기업이 나온다. 사절단에는 바이오, 의료, 정보기술(IT) 등 신산업 분야뿐 아니라 연예, 패션, 뷰티 등 한류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한다. 중국의 고령화사회 진입 및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이들 분야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업체들은 사절단에 선정된 것이 중국 활동에 있어 정부로부터 일종의 보증을 받은 격이라며 기대를 감추지 않고 있다. 패션 전문 기업인 데코앤이 관계자는 “이번 중국 경제사절단 선정은 중국에서 데코앤이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국 진출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09-02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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