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때 가맹점 부담 안줘 현금화 난망 포인트 못 쓰는 소비자 피해엔 난감
카드업계 얘길 들어 보니 그럴 만한 사정이 있긴 합니다. 현대카드의 남다른(?) 포인트 제도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카드사가 포인트를 적립할 때는 적립금에 대한 부담을 카드사와 가맹점이 나눠 집니다. 예컨대 A대형마트에서 S카드로 결제했을 때 적립되는 포인트를 A마트와 S카드사가 일정 비율 나눠서 분담하는 것이지요. 대신 포인트를 사용할 때는 이미 가맹점에서 부담을 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결제금액의 100%를 포인트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현금을 찾을 때도 마찬가지고요. 반면에 현대카드는 포인트를 적립할 때는 가맹점에 부담을 주지 않고 100% 현대카드 측에서 부담한 뒤 포인트를 사용할 때 비용을 가맹점과 나누는 구조입니다. 그러다 보니 포인트를 현금으로 인출하게 되면 그 비용을 전부 카드사가 지게 된다는 것이지요. 앞서 금융감독원이 지난 6월 카드사들로 하여금 고객들의 100% 포인트 결제를 가능하게 하라고 했을 때도 현대카드는 같은 이유로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현대카드는 주로 대형 가맹점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는 카드 포인트 비용을 가맹점들로 하여금 적립 시점이 아닌 사용 시점에 부담하게 함으로써 오히려 영세 가맹점들의 부담을 덜어 주는 합리적인 시스템이라고 반박합니다. 그러고 보니 심상정 정의당 의원실의 국감 자료에 따르면 현대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사는 포인트 적립 비용으로 해마다 1300억원 이상을 가맹점들에 전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런 속사정까지 소비자들이 다 이해하기는 쉽지 않겠습니다. 소신 경영도 좋지만 매년 수백억원씩 소멸하는 포인트를 소비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으면 합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10-0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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