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부심_충만_펫미족이_뜬다

#펫부심_충만_펫미족이_뜬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2-11 18:04
수정 2018-02-12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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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넘어 자기 자신처럼 여겨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대하는 ‘펫팸족’을 넘어 자기 자신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펫미족’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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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회사 이노션 월드와이드는 11일 내놓은 ‘2018 반려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서 펫미족의 등장을 견인하는 3가지 키워드로 ‘펫러닝’(Pet+Learning), ‘펫셔리’(Pet+Luxury), ‘펫부심’(Pet+자부심)을 꼽았다. 이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뉴스 등에 표출된 약 414만건의 소셜 데이터 키워드를 분석해 산출했다.

‘펫러닝’은 최근 반려견 사고가 잇따르면서 반려동물 예절(펫티켓·펫+에티켓)을 공부하는 열기를 뜻한다. 반려견과 함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공동 참여하는 행태가 대표적이다. ‘펫셔리’는 반려동물에게 고급스러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 성향을 말한다. 실제로 최근 들어 고급 반려동물 상품을 판매하는 편집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반려동물과 동반 출입이 가능한 ‘펫프렌들리 호텔’이나 ‘펫 레스토랑’도 증가하는 추세다.

‘펫부심’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심리를 뜻한다. 특히 사진을 기반으로 하는 SNS 인스타그램에서 관련 데이터 언급량이 집중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의 귀여운 모습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 주고 싶어 하는 심리가 관련 ‘해시태그’(#)를 달아 사진을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는 인스타그램의 소통 방식과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게 이노션 측의 설명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2-1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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