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판매 4년 새 69%↓… 매년 감소
보험사 수익성 악화 우려해 판매 줄여새 국제회계기준에 부채로 잡혀 부담
소비자는 다양한 노후소득 상품 필요
금융당국, 투자형 연금보험 확대해야
보험연구원이 9일 발표한 ‘연금보험시장 부진의 원인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사들의 연금보험 초회보험료(신규 가입자가 낸 첫 보험료)는 2014년 7조 359억원에서 지난해 2조 2133억원으로 68.5%(4조 8226억원) 급감했다. 총수입보험료도 같은 기간 36조 6515억원에서 28조 4816억원으로 22.3%(8조 1699억원) 줄었다. 신규 판매가 급감한 것은 물론 기존 계약 해지도 늘었다는 의미다. 보험사들이 연금보험을 판매할 유인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연금보험을 비롯한 장기 저축성 보험은 2022년부터 도입 예정인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 17)에서 매출이 아닌 부채로 잡히게 된다. 새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면 높은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는 저축성 상품의 비중이 높을 경우 자본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우려도 있다.
또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저축성 보험의 수익성이 보장성 보험보다 낮아진 점도 원인으로 꼽힌다. 보험사들이 자산운용을 통해 높은 투자수익을 내기가 어려워져 소비자에게 약속한 이율을 지급해야 하는 연금 상품의 수익성은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보험사들이 최근 연금보험보다 종신보험과 같은 보장성 보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유다.
노후소득 보장을 원하는 소비자가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도록 금융 당국이 연금보험 상품 경쟁을 유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새 국제회계제도하에서 보험사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투자형 연금보험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금융 당국도 연금보험을 파는 보험사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6-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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