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CEO “위기 속 성장 기회…제품·원가 구조적 경쟁력 확보할 것”

LG전자 CEO “위기 속 성장 기회…제품·원가 구조적 경쟁력 확보할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4-12-18 16:00
수정 2024-12-1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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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 LG전자 CEO가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올해를 마무리하는 ‘CEO F.U.N. Talk’에서 구성원들과 발언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조주완 LG전자 CEO가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올해를 마무리하는 ‘CEO F.U.N. Talk’에서 구성원들과 발언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조주완 사장이 “질적 성장과 건전한 수익구조를 위해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고민과 치열한 실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구성원 소통 프로그램 ‘CEO F.U.N. 토크’에서 치열해진 경쟁, 세계적 인플레이션, 공급망 이슈 등으로 어려운 대내외 환경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경영 불확실성 확대를 두고 “세계 경제는 지정학 시대에서 지경학(Geo-economic)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며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질서와 규칙이 존재했지만, 앞으로 질서와 규칙이 없는 세상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 표준”이라고 말했다.

이런 환경을 대비하기 위해 LG전자는 최근 내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이에 대응하는 ‘플레이북’을 준비해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또 조 CEO는 기술 추격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기업의 성장 등을 언급하면서 “철저히 대응하기 위해 제품·원가·오퍼레이션(운영) 측면에서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업을 더욱 정교하게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정비와 물류비 등을 예로 들며 혁신적인 비용 구조의 중요성도 거론했다.

LG전자는 제품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혁신 추진 체계를 정비하고, 품질·비용·납기(QCD)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원가 경쟁력에 대해서는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해 한계 돌파를 추진한다. 운영 측면에서는 현지화 전략에 맞춰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낸다. 필요에 따라 외부 업체와 협력하는 사업 방식을 검토하는 등 유연한 대응 전략도 모색한다.

조 CEO는 “위기는 위험과 기회가 합쳐진 말”이라며 “위기일수록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는 데 집중하며 현명하게 헤쳐 나가자”고 구성원들에게 당부했다. 아울러 “최악에 대비하고 최선을 지향한다는 자세를 갖고,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에 철저히 준비하고 차분하게 대응한다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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