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웹메일 서비스 ‘버스’ 공개…협업·소셜미디어 융합 중점

IBM 웹메일 서비스 ‘버스’ 공개…협업·소셜미디어 융합 중점

입력 2014-11-19 00:00
수정 2014-11-19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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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세계 최대의 정보기술(IT)업체였다가 PC·인터넷·모바일 시대에 밀려난 IBM이 무료 웹메일 서비스 ‘버스’를 18일(미국 동부시간) 공개했다.

이는 기업 대 기업(B2B) 비즈니스를 주로 하는 IBM이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여서 주목을 끈다.

IBM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당신을 이해하는 이메일’이라는 문구와 함께 버스 사이트(www.ibm.com/Verse)를 공개하고 가입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메일넥스트’라는 암호명으로 개발돼 온 서비스는 이메일 서비스와 함께 다른 협업 기능과 소셜 미디어 기능을 융합한 것으로, 구글 지메일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IBM은 이 클라우드 기반 웹메일을 개인과 소규모 기업에 무료로 제공하되, 기업에는 상용 버전을 파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상용 버전의 가격을 밝히지 않았으나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비교해 “매우 공격적으로” 최저 가격이 설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IBM이 PC 부문을 2005년 매각한 후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일은 드물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기업 이메일 분야에서 IBM은 ‘로터스 노츠’ 소프트웨어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일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웹메일의 시대가 오면서 과거와 같이 송수신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이메일 서비스가 주류에서 밀려났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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