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클릭 ‘강남 스타일’ 유튜브 시스템도 바꿨다

무한 클릭 ‘강남 스타일’ 유튜브 시스템도 바꿨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03-12 00:20
수정 2015-03-12 03: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동영상 조회 22억 6782만회… 조회수 표시 한계 넘어 개편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강남스타일’의 인기가 유튜브 시스템을 바꿨다고 구글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구글 유튜브 사업부는 “우리는 특정 동영상의 조회수가 32비트 정수(21억 4748만 3647회)를 넘어설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우리가 싸이와 마주치기 전의 일”이라며 “강남스타일 조회수가 너무 많아 64비트 정수(922경 3372조 368억 5477만 5808회)로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했다”고 발표했다.

32비트 정수의 최대치는 ‘2의 31제곱-1’, 64비트 정수의 최대치는 ‘2의 63제곱-1’로 계산한다.

유튜브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며 강남스타일은 32비트 정수를 넘어선 질주를 이어 갔다. 11일 오후 5시 현재 강남스타일 조회수는 22억 6782만 922회를 기록 중이다.

2012년 7월 15일에 공개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2년 8개월이 지난 최근까지 30여개국의 아이튠스 톱싱글스 부문에서 100위 안에 진입해 있다. 요르단·네팔·스리랑카 등지에서는 10위 안에, 니카라과·베네수엘라·엘살바도르·우크라이나·바레인 등에서는 10위권 안에 있다.

또한 불가리아·마카오·모리셔스·리투아니아·몰타 등에서 20위권 안에 들어가는 등 강남스타일은 여전히 세계인의 눈길을 끌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03-12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