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지연’ 다음메일 6시간 30분만에 정상화…카카오, 과기부 신고

‘서비스 지연’ 다음메일 6시간 30분만에 정상화…카카오, 과기부 신고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4-21 17:53
수정 2022-04-2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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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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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음’ 이메일 서비스가 시스템 오류로 21일 오전부터 6시간 넘게 수신과 발신이 이뤄지지 않았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2분부터 오후 3시 45분까지 약 6시간 30분 동안 다음 메일 서비스의 수신·발신 지연 현상이 나타났다.

다음은 메일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을 올리고 ‘외부 도메인 메일 전체 수신 지연’, ‘일부 메일 발송 지연 또는 실패’, ‘imap·smtp 간헐적 접속 실패’ 문제가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imap은 메일을 읽을 때, smtp는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표준 통신 규약이다. 카카오는 “해킹과 같은 외부 공격에 따른 피해를 입은 것이 아니다”라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통신 장애는 일정 규모 이상의 부가통신사업자에게 서비스 안정성 확보 의무를 부여하는 넷플릭스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다음 메일 접속 장애를 신고했다. 과기정통부는 장애 원인 등을 파악해 추후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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