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얼굴 인식 서비스’ 선호
경기 수원 에스원 통합관제센터 내부 모습.
에스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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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전문기업 에스원은 고객 85만명을 대상으로 ‘보안 인식’에 대한 설문에 나선 결과 ‘올해 보완하고 싶은 서비스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얼굴인식 출입 관리(29.2%), 지능형 CCTV(7.3%)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고 9일 밝혔다.
두 서비스 모두 AI 기술이 탑재돼 있다. 에스원 관계자는 “AI 기술은 도난이나 침입, 쓰러짐 등 이상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안전은 물론 사용자나 관리자의 편의까지 높일 수 있다”며 “올해 안전과 편의를 모두 충족시키는 AI 기반 솔루션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각 사업장의 재해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도 관련 솔루션 수요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보완하고 싶은 안전 관련 솔루션’을 묻는 질문에는 재해 예방 모니터링 솔루션(65.9%), 지능형 CCTV(18.9%), 차량운행관리 솔루션(5.9%)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문화가 자리를 잡으면서 이와 연관된 보안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응답자들은 보완하고 싶은 비대면 솔루션으로 ‘얼굴인식 출입 관리 솔루션’(73.2%)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원 측은 “안전과 관련된 사회적 기반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23-01-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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