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도 양극화… 신규 사업자만 ‘쓴맛’

면세점도 양극화… 신규 사업자만 ‘쓴맛’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9-19 18:18
수정 2016-09-19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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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업체 준비 부족·과잉 경쟁 탓 상반기 손실 규모 80억~175억

국내 면세점 시장이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외형적으로는 성장했지만 신규 면세점들은 목표치를 잇따라 낮춰 잡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화와 두산, 신세계 등이 신규 사업자로 뛰어들며 과열경쟁 양상을 보였던 국내 면세사업의 시장성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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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면세점 일평균 판매 4억 안팎 그쳐

1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새롭게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에 진출한 신규 면세점들이 기대만큼의 실적을 내지 못해 매출 목표를 잇따라 낮춰 잡고 있다. 현재 서울 시내에 새롭게 문을 연 면세점 중 가장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HDC)의 HDC신라면세점은 지난 3월 오픈 이후 6월까지 매출 954억원과 순손실 80억원을 기록했다. HCD신라면세점은 당초 1조원이었던 연매출 목표를 5000억원으로 낮췄다. 한화그룹의 갤러리아면세점63 역시 당초 5000억원을 연매출 목표로 잡았지만 지난해 12월 프리오픈(미리 문을 열어 일부 매장부터 운영하는 형태) 이후 지난 6월까지 64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데 그쳤다. 지난 5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6월까지 두 달 동안 219억원의 매출(영업손실 175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면세점이 내세운 연매출 목표는 1조 5000억원이었다. 일평균 매출 4억원 내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두산면세점이 목표치로 제시한 연매출은 5000억원(일평균 14억원)이었다.

●유커 45% 늘었어도 매출 신장 27%뿐

업계에서는 신규 면세점들이 고전하는 것은 면세점 시장을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보고 치밀한 사전 준비 없이 성급하게 너도나도 사업에 뛰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면세점 문은 열었지만 관광객들을 끌어모으는 노하우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 1~7월 한국을 찾은 중국 관광객 수는 473만 4275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5.4% 늘었지만 같은 기간 서울시내 면세점 매출은 23억 511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7.8% 늘어나는 데 그쳤다.

반면 기존 면세점 사업자들인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은 오랜 기간 쌓아 온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늘어난 중국 관광객들의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8일 역대 최단 기간 연매출 4조원을 돌파했고, 신라면세점 역시 상반기에 전년 대비 9.3% 늘어난 1조 664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새달 서울 새 사업자 신청도 과열 양상

신규 면세점의 부진 속에서도 다음달 4일 접수 예정인 서울 시내 추가 3곳 면세사업자 선정에는 롯데와 호텔신라, 올 상반기 문을 닫았던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 등 기존 면세사업자들뿐 아니라 현대백화점 등도 출사표를 던지며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윤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내 면세사업의 성장세가 과거 대비 떨어진 것은 사실이고 앞으로도 성장세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면세사업이 유통 업종에서 그나마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신규 면세점들이 예상보다 성장성이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목표치를 낮추는 등 내부 전략을 수정해 실적을 조금씩 개선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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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9-2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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