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가치, ‘래미안’ 1위

아파트 브랜드 가치, ‘래미안’ 1위

입력 2014-01-22 00:00
수정 2014-01-22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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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파트 가운데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아파트는 ‘래미안’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의 약진으로 아파트 브랜드는 ‘래미안’의 독주 체제에서 춘추 전국 시대로 재편됐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013년 아파트 부문 연간 브랜드가치평가지수(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분석한 결과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837.86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롯데캐슬’(821.33점)이 2위에 올랐고,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816.54점), GS건설의 ‘자이’(799.73점), 대우건설의 ‘푸르지오’(798.49점)가 뒤를 이었다.

’래미안’은 3년 전인 2010년 조사에서는 845.64점으로 당시 2위인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789.70점)를 여유있게 따돌리며 독보적 지위를 뽐냈으나 이번에는 자체 점수가 떨어진데다 다른 브랜드들이 점수가 큰 폭으로 오른 탓에 독주 체제가 위협받게 됐다.

2010년 763.98점으로 6위에 머물던 ‘롯데캐슬’은 점수가 수직상승하며 2위로 뛰어올랐다. 반면 ‘힐스테이트’의 경우 이번 조사에선 795.55점을 얻는데 그치며 6위로 내려앉았다.

또 2010년에는 ‘푸르지오’(788.16점), ‘e-편한세상’(786.58점), ‘자이’(779.91점) 순이던 3∼5위가 이번에는 ‘e-편한세상’과 ‘자이’의 점수가 눈에 띄게 오르며 재배치된 것도 눈길을 끈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압도적인 1위였던 ‘래미안’의 독주가 무너지고 아파트 브랜드의 춘추전국 시대가 도래했다”며 “래미안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며 기타 브랜드들은 반사이익을 얻은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BSTI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900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 만점은 1천점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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