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한국 뮤지컬의 성장통/김소라 문화부 기자

[오늘의 눈] 한국 뮤지컬의 성장통/김소라 문화부 기자

입력 2014-08-14 00:00
수정 2014-08-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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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라 산업부 기자
김소라 산업부 기자
지난해 뮤지컬 담당 기자가 되고부터 뮤지컬을 많이 볼 기회가 생겼다. 라이선스, 창작, 대극장, 소극장 공연 등 종류도 다양했다. 하지만 기자라는 타이틀을 떼고 나면 뮤지컬 초보 관객일 뿐인 나에게 개별 작품들의 화려한 겉치장은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스타 배우가 나온들, 브로드웨이 최신작인들 내 지갑을 열어 두번 세번 보고 싶은 작품은 결국 연기와 음악, 스토리가 감동을 주는 ‘좋은’ 작품이었다.

지난 10여년간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왔다고 ‘여겨지던’ 한국 뮤지컬이 올 들어 휘청거리기 시작했다. 공연이 예정됐다 엎어진 작품만 10여편이고, 한 대극장 뮤지컬은 배우들과 스태프들의 급여가 밀려 공연 15분 전 취소되는 해프닝도 빚었다. 지난 6월에는 한 유명 제작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 충격을 줬다. 공연계 관계자들은 너도나도 “거품이 꺼지기 시작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공연계에서는 뮤지컬 산업의 건전성을 살리기 위한 진단에 몰두하고 있다. 나날이 치솟는 스타 배우들의 개런티와 라이선스 로열티가 단골로 지목된다. 좁은 저변 위에 과다한 작품 수도 문제로 꼽힌다. 모두 맞는 지적이다.

하지만 관객의 입장에서, 특히 뮤지컬을 볼까 말까 고민하는 초보 관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문제는 다르다. 이들이 뮤지컬 관람을 연례 행사가 아닌 일상적인 취미로 여길 때 비로소 저변이 넓어지고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기에 지금의 뮤지컬 시장이 정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가장 먼저 짚고 싶은 문제는 다양성 부족이다. 당장 공연예매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뒤덮은 건 브로드웨이나 웨스트엔드, 또는 유럽의 극본 원안에 몇몇 스타 배우들을 앞세운, 티켓 가격이 많게는 15만원까지 치솟는 대극장 작품들이다. 이 비싼 공연의 객석을 과연 누구로 채울까 의문을 갖게 되지만 규모만 잔뜩 키운 공연들이 줄기는커녕 오히려 늘고 있다.

대극장과 중·소극장, 창작과 라이선스 등 양질의 다양한 작품들이 고루 존재하는 것이 바람직한 공연시장일 것이다. 하지만 한국 뮤지컬계에는 이 같은 생태계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 같다. 우리 뮤지컬 산업은 외국의 유명 라이선스 작품을 발 빠르게 들여오고 소수의 스타 배우들의 몸값을 높이면서 급성장했다. 하지만 관객은 그에 비례해 늘어나지 않았다. 공연계가 지금껏 무리하게 쌓아올렸던 탑을 스스로 깎아내려야 할 고통의 시간이 올지도 모른다. 두렵지만 어쩔 수 없이 마주해야 할 ‘성장통’이다.

sora@seoul.co.kr
2014-08-1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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