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향 비판, 공정하지 않은 부분 너무 많아”

“서울시향 비판, 공정하지 않은 부분 너무 많아”

입력 2015-03-30 14:50
수정 2015-03-30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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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숙 시향 상임작곡가 “한국서 국제적 수준으로 돌아가는 몇 안되는 단체”

“남들이 어떻게 평가하든, 저는 서울시향 내부 조직이나 성과를 정말 잘 아는 사람으로서 시향이 한국에서 국제적 수준으로 잘 돌아가는 몇 안 되는 단체 중 하나라고 제 명예를 걸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진은숙 서울시향 상임작곡가는 지난해 말 박현정 시향 대표이사의 직원 성희롱·폭언 논란으로 촉발된 잡음이 시향 운영 전반에 관한 비판으로까지 이어지는 상황을 두고 30일 작심한 듯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진 상임작곡가는 이날 서울 세종로의 한 식당에서 열린 시향의 현대음악 프로그램 ‘아르스 노바’(Ars Nova) 기자간담회에서 “시향이 10년간 이룬 엄청난 성과들과 시향의 사회적 의미까지 폄하된 채 시향이 너무 별볼일없는 단체로 여겨지고 비판받는 과정에서 공정하지 않은 부분이 정말 많았다”고 말했다.

시향은 박 전 대표이사 관련 논란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정명훈 시향 예술감독의 고액연봉 논란, 정 감독과 서울시 간 계약조건 문제 등이 함께 불거지면서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단체로서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2006년부터 시향 상임작곡가로 재직 중인 그는 “시향을 잘 알고 오랫동안 관여한 사람으로서 언론에 비친 시향의 이미지는 매우 비판적으로 과장된 부분이 많다”며 “직원들의 능력 문제까지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제가 실무를 해본 사람으로서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진 상임작곡가는 “시향의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민주주의 국가에서 각자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면서도 “그렇다면 양쪽이 생산적 토론을 통해 팩트(사실)를 제시하고 납득할 만한 설명이 되면 납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비판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인신공격이나 음해처럼 감정적이고 비논리적인 쪽으로 발전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서울시향은 절대 그런(부실한) 단체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서울시향 대표이사의 요건으로는 “경영도 알아야 하지만 예술의 가치와 내면적인 부분에 관한 것도 감지하는 양면을 지닌 전문인”을 거론했다.

시향 상임작곡가 겸 ‘아르스 노바’ 예술감독인 진 상임작곡가는 “현대음악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이같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오케스트라는 아시아에서도 서울시향이 유일하다고 알고 있다”며 “10년째 관객 호응과 입장권 판매 등 여러 면을 볼 때 한국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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