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비 “더 노력해 K팝 아티스트로 성장할 것”, 파랄랙스 “세계 문화의 연결고리가 바로 K팝”, 알피엠 크루 “3년 만에 우승, 포기 않는 법 배워”

바이비 “더 노력해 K팝 아티스트로 성장할 것”, 파랄랙스 “세계 문화의 연결고리가 바로 K팝”, 알피엠 크루 “3년 만에 우승, 포기 않는 법 배워”

임태환 기자
임태환 기자
입력 2024-09-30 23:36
수정 2024-09-30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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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ner 3개 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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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주최 ‘K팝 커버댄스’ 뜨거운 피날레
본사 주최 ‘K팝 커버댄스’ 뜨거운 피날레 지난 29일 서울신문 주최로 서울 용산구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14회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 파이널’에서 참가팀 모두 무대에 올라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페스티벌에는 국가별 본선을 거쳐 12개국 12개 팀 92명이 참가했다. 일본 ‘바이비’(By.B)와 필리핀 ‘파랄랙스’(Paralx), 캐나다의 ‘알피엠 크루’(RPM Crew) 등 3개 팀이 ‘위너’ 타이틀을 가져갔다. 도준석 전문기자


지난 29일 열린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 파이널’에서 ‘위너’의 영예는 일본과 필리핀, 캐나다 댄스팀이 차지했다. 이들 팀은 폭넓은 연령대로 구성된 것은 물론 생업과 학업까지 병행하면서 대회를 준비하느라 때론 눈물을 흘리기도 했지만 ‘K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은 결과 수상까지 할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처음 참가한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에서 위너로 선정된 ‘바이비’(By.B)는 아이돌 연습생임에도 이번 대회가 상징적인 만큼 출전하는 게 좋겠다는 권유를 받아 참가했다. 리더 야다 아이루(17)는 공연 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은 있었지만 실제 좋은 결과로까지 이어져서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비가 지닌 강점’에 대해 묻자 “개인 비주얼이 우리 팀이 지닌 무기라고 생각했다”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선곡과 의상을 고르고 안무와 함께 표정 등을 풍부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선 “K팝 아티스트다운 퍼포먼스를 보여 줄 수 있도록 팀워크를 끌어올리겠다”고 했다.

필리핀 ‘파랄랙스’(Paralx)는 이번 대회를 위해 남성 그룹과 여성 그룹이 힘을 합친 프로젝트 그룹이다. 팀을 대표하는 자리(29)는 “여성 그룹의 섬세한 안무와 남성 그룹의 힘 있는 군무를 합쳐 모두가 좋아할 만한 공연을 만들기 위해 수없이 노력했다”며 “13명이 시간을 맞추는 게 너무 어려웠지만 끈기를 가지고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이뤄 내 너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파랄랙스는 앞으로도 소셜미디어(SNS)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K팝 커버댄스 영상을 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자리는 “한국과 필리핀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K팝이라고 생각한다”며 “파랄랙스만의 색이 담긴 영상을 만들어 전 세계에 알리고 문화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 파이널에 3년 연속 진출한 끝에 트로피를 거머쥔 ‘알피엠 크루’(RPM Crew)는 ‘좌절하지 않고 묵묵히 노력한 게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했다. 크리스티나(31·한국명 한수정)는 “팀의 퍼포먼스에 자신은 있었지만 한편으론 긴장도 돼서 걱정이었다”며 “다행히 3년 만에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어 너무 기쁘고 팀원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아울러 “알피엠 크루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불가능은 없다는 생각으로 무대를 준비한다”며 “결국 우리 모두 K팝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성장을 이뤄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4-10-0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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