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논산 육군훈련소를 가다] Q.육군 훈련소는 후방 직행? A.전국 팔도로 흩어진다네

[커버스토리-논산 육군훈련소를 가다] Q.육군 훈련소는 후방 직행? A.전국 팔도로 흩어진다네

입력 2014-02-22 00:00
수정 2014-02-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軍 훈련소에 대한 오해와 진실

“행정병에 지원하고 싶은데 이 정도 스펙이면 어떤가요?” “육군훈련소(논산)로 가면 자대를 후방으로 배치받나요?”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질문들이다. 때론 확인되지 않은 ‘~카더라’ 식 풍문들이 진실처럼 떠돌아다니기도 한다. 육군본부, 병무청 등의 도움을 받아 입대 예정자와 가족들의 궁금증을 풀어 봤다.

이미지 확대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입소 장병이 지난 17일 배웅을 나온 어머니와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입소 장병이 지난 17일 배웅을 나온 어머니와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 확대
육군훈련소에서 입소를 앞둔 한 장병이 지난 17일 친구들로부터 헹가래를 받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육군훈련소에서 입소를 앞둔 한 장병이 지난 17일 친구들로부터 헹가래를 받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 확대
지난 19일 육군훈련소에서 열린 수료식에서 5주간의 훈련을 마친 장병들이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님에게 경례를 하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 19일 육군훈련소에서 열린 수료식에서 5주간의 훈련을 마친 장병들이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님에게 경례를 하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 확대
육군훈련소 내 연무회관에서 지난 17일 열린 음악회에서 사회를 보는 군악대 대원(오른쪽)이 노래를 부르기 위해 무대에 오른 한 장병의 아버지를 청중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육군훈련소 내 연무회관에서 지난 17일 열린 음악회에서 사회를 보는 군악대 대원(오른쪽)이 노래를 부르기 위해 무대에 오른 한 장병의 아버지를 청중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논산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육군훈련소로 가면 후방으로 배치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사실과 다르다. 육군훈련소로 배치된 훈련병은 1·3군 사령부, 2작전사령부 예하의 모든 사단으로 배치된다. 즉 경기·강원·충청·경상·전라도 등 전 지역으로 배치된다. 특정 지역으로 많이 빠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민간 물품의 사용 범위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샴푸, 보디로션 등 개인 물품은 전혀 쓸 수 없다. 단, 안경이나 당뇨·천식 등 특이질환으로 입대 전부터 복용하던 약품은 군의관의 진료에 따라 허용된다. 입영을 할 때에는 신분증, 나라사랑카드(징병검사 시 본인 여부를 확인한 뒤 얼굴을 찍은 이미지를 저장해 발급하는 카드. 전역할 때까지 신분증 및 금융 업무 및 병역증 역할을 하게 된다), 자격증 증명서 등을 소지하면 된다.

→입소하는 날 입영통지서를 갖고 오지 않으면 귀가 조치하나.

-아니다. 해당 지방병무청장이 부대에 통지한 명부가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등 신분증만으로도 입영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꼭 입영통지서를 갖고 올 필요는 없다.

→입영 대상자들이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입영 날짜를 선택할 때 화요일·목요일을 선택하면 102보충대(춘천)나 306보충대(의정부)로 빠지고, 월요일을 선택하면 육군훈련소로 배치된다고 하는데 맞나.

-근거 없는 이야기다. 본인들이 직접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입영 일자를 선택하면 전산 시스템을 통해 자동 분류가 된다.

→훈련소 내 편의시설은 쓸 수 있나.

-영외 교육이나 야외 교육이 끝나면 목욕탕은 이용할 수 있다. 군 매점(PX)의 이용도 제한된다. 하지만 주간 훈련 평가에서 6~7명으로 구성된 본인 소속 팀이 1등을 하면 PX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2등은 전화 사용 쿠폰이다.

→헌병대, 수색대, 기동대 등은 군에서 차출해 가나.

-헌병대는 훈련소나 보충대 인원 중 선발한다. 자격 기준은 신체검사 2급 이상, 키 170~190㎝, 체중 90㎏ 이하, 시력 0.8 이상이다. 관련 분야는 경찰행정·법무·행정·경호 분야 등인데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킨 인원을 추려 전산을 통해 무작위 선발한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02-22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