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신세계, 스타필드·노브랜드… 유통 차별화

[4차 산업혁명] 신세계, 스타필드·노브랜드… 유통 차별화

입력 2017-07-17 15:02
수정 2017-07-17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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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이 스타필드와 프리미엄 아울렛, 트레이더스 신규 오픈과 더불어 신세계백화점 확장 및 노브랜드(No Brand)의 성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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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점 조감도.
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점 조감도.
오는 8월 ‘스타필드 고양’이 개점을 앞두고 있다. 스타필드는 각종 쇼핑센터와 영화관, 그리고 서점 등이 입점된 복합 쇼핑몰이다. 고양점은 축구장 50개에 달하는 규모로 쇼핑·관광·레저 등이 가능한 복합 체류형 쇼핑공간이다. 반경 3㎞ 이내 상권의 180만 거주자와 30분 내 접근 가능한 지역에 총 500만명 이상의 거주자를 확보해 초대형 배후 상권을 가지게 됐다.

아울렛 사업을 담당하는 신세계사이먼이 지난 4월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을 오픈했다. 오픈 한 달 만에 방문객 수 150만 명을 돌파한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은 스페인 콘셉트의 이국적인 경관과 체험형 여가시설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신세계그룹의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 역시 올해 고양·김포·군포 3개점을 오픈한다. 지난해엔 트레이더스 출범 6년 만에 연매출 1조원을 기록한 트레이더스는 2023년까지 50여개의 매장을 확보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이 증축과 신축 등을 통해 국내 대표 백화점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2월 증축한 ‘신세계 강남점’은 지하 공간을 백화점 영캐주얼과 식음 매장으로 바꿨고 신관 건물 5개층을 증축해 총 1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갖추게 됐다. 지난해 6월에는 김해 유일의 백화점 ‘신세계 김해점’을 열어 지역 중심의 쇼핑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의 랜드마크를 지향하고 있다. 이마트는 자체 브랜드 노브랜드로 경쟁사와의 차별을 꾀하고 있다. 노브랜드는 브랜드를 빼고 필요한 기능만 남긴 초저가 상품이다. 화려한 구조의 포장지·금박과 같은 고비용 인쇄기술을 빼 생산원가를 낮춘 노브랜드는 상품 최초 개발 단계부터 그룹사 전 채널에 판매 가능한 1개의 단량으로 생산라인을 통일, 신세계 전 유통채널로 공급망을 확대해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정희 인턴기자

2017-07-18 5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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