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롯데홈쇼핑, “中企는 친구” 유통 생태계 건전화

[4차 산업혁명] 롯데홈쇼핑, “中企는 친구” 유통 생태계 건전화

입력 2017-07-17 15:02
수정 2017-07-17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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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은 ‘건전한 유통 생태계’ 조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파트너사의 경쟁력과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둔 상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파트너사가 잘돼야 홈쇼핑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사업 성장 지원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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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은 지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대만 타이베이에서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KOTRA와 ‘한류상품박람회’를 공동 주관했다. 앞줄 왼쪽부터 홍보대사 한채영,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중소기업 대표 김정훈 리얼코코 본부장, 뒷줄 왼쪽부터 홍보대사 빅스(Vixx) 멤버들, 왕이연 리상사회복지사업기금회(Garden of Hope) 국장.
롯데홈쇼핑은 지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대만 타이베이에서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KOTRA와 ‘한류상품박람회’를 공동 주관했다. 앞줄 왼쪽부터 홍보대사 한채영,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중소기업 대표 김정훈 리얼코코 본부장, 뒷줄 왼쪽부터 홍보대사 빅스(Vixx) 멤버들, 왕이연 리상사회복지사업기금회(Garden of Hope) 국장.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홈쇼핑 입점부터 판매, 해외 진출, 재고 소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현장 소통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 가장 역점을 두고 진행하는 상생 활동은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이다. 해외 진출 성공을 기반으로 이미 진출해 있는 대만, 베트남 등에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소개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22~24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를 KOTRA와 공동 주관했다. 앞으로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박람회를 개최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강조하는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 파트너사 대표 85명을 초청한 가운데 동반성장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융통, 재고 부담, 판로 확대 지원을 요청하는 의견을 수렴해 파트너사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파트너사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공정한 거래 및 투명 경영을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준법지원부문을 신설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통해 거래 과정에서 공정 경쟁 및 국내외 제반 법규를 준수하도록 노력할 것을 선언했다.

롯데홈쇼핑은 파트너사 판로 개척 및 재고 부담 해소에도 주력하고 있다. 2013년부터 중소기업청과 함께 중소기업 우수 상품 무료 방송, 홈쇼핑 입점 절차 및 진행 과정 등을 지원해 판매 중이다.

TV홈쇼핑 중에서는 유일하게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협업해 청년창업 활성화·판로 개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제품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중장기 전략부터 실행 방안 등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이사는 “파트너사의 사업 성장을 돕는 실질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 한류 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2017-07-18 5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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