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홍콩 복합관에 위치한 ‘스파오’ 매장에 손님들이 몰려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랜드 제공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이랜드 홍콩 복합관에 위치한 ‘스파오’ 매장에 손님들이 몰려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랜드 제공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의 ‘특명’에 따라 이랜드그룹이 SPA 제국으로 거듭나고 있다. SPA 브랜드는 한 업체가 기획, 제조, 유통 전 과정을 맡는다. 유통 단계가 줄어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이랜드그룹은 기존의 SPA 브랜드 스파오, 미쏘뿐만 아니라 지난해 대한민국 최초의 신발 SPA 브랜드 ‘슈펜’과 아웃도어 최초의 SPA 브랜드 ‘루켄’을 선보였다. 기존의 캐주얼 브랜드 ‘후아유’도 SPA 브랜드로 전환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이랜드가 2009년 SPA사업에 뛰어들기 전까지는 해외 글로벌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토종 브랜드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었다”면서 “패션 주권을 지키기 위해 이랜드가 30년간 축적해 온 패션사업의 역량을 총결집했다”고 설명했다.
이랜드그룹은 소재 구입 지역에서 곧바로 제품을 생산하는 원산지 직가공 방식으로 가격을 낮췄다. 특히 세계 최대 섬유공장인 베트남 탕콩을 비롯해 중국,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의 이랜드 자체 생산 공장을 통해 품질을 균일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랜드는 2020년까지 전 세계에 SPA 매장 1만개를 열 계획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7-17 4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