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는 11일 2010학년도 정시모집 지원자 2502명을 대상으로 논술고사를 치렀다. 대학은 “이번 논술에서 사교육이 아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독서 및 토론을 위한 사고능력을 배양하고자 교과서의 내용을 최대한 활용했다.”고 밝혔다.
인문계열은 ▲‘플레밍의 페니실린 발견 사례와 하틀리의 오존층 존재 가설 등 창의적인 사고의 실례’를 지문으로 제시, 이를 개념화하고 구체적 사례에 적용 ▲‘실질국내총생산(GDP)과 자본, 노동, 총투입 생산성 간의 이론적 관계’를 나타낸 그림을 보여주고 경제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요인까지 포괄한 한국의 발전 방안을 제시 ▲유형원의 ‘반계수록’과 정약용의 ‘목민심서’ 중 노비제에 대한 주장을 보고, 시대적 차이에서 비롯된 노비제에 대한 실학자들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자연계열은 ▲‘파동’의 개념을 이용, 쓰나미가 수심이 얕아지는 해안가로 이동하면서 파동의 진폭이 어떻게 변하는지, 해저의 지형에 따라 쓰나미의 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유추 ▲인간의 호흡 메커니즘을 다룬 지문을 제시하고 공기로부터 산소를 얻는 것이 물에서 얻는 것보다 효과적인 까닭과 지구온난화 등 환경변화가 육상생물과 수중생물의 호흡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아르키메데스 나선과 로그 나선, 다각나선 등에 대한 지문을 제시하고, 각에 따라 변하는 복잡한 나선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문제 ▲별의 다양한 성질을 물리·화학적으로 측정하고 별 내부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반응과 플라스마 등 현상을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서울대는 최종 합격자를 선발해 31일 발표한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인문계열은 ▲‘플레밍의 페니실린 발견 사례와 하틀리의 오존층 존재 가설 등 창의적인 사고의 실례’를 지문으로 제시, 이를 개념화하고 구체적 사례에 적용 ▲‘실질국내총생산(GDP)과 자본, 노동, 총투입 생산성 간의 이론적 관계’를 나타낸 그림을 보여주고 경제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요인까지 포괄한 한국의 발전 방안을 제시 ▲유형원의 ‘반계수록’과 정약용의 ‘목민심서’ 중 노비제에 대한 주장을 보고, 시대적 차이에서 비롯된 노비제에 대한 실학자들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자연계열은 ▲‘파동’의 개념을 이용, 쓰나미가 수심이 얕아지는 해안가로 이동하면서 파동의 진폭이 어떻게 변하는지, 해저의 지형에 따라 쓰나미의 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유추 ▲인간의 호흡 메커니즘을 다룬 지문을 제시하고 공기로부터 산소를 얻는 것이 물에서 얻는 것보다 효과적인 까닭과 지구온난화 등 환경변화가 육상생물과 수중생물의 호흡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아르키메데스 나선과 로그 나선, 다각나선 등에 대한 지문을 제시하고, 각에 따라 변하는 복잡한 나선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문제 ▲별의 다양한 성질을 물리·화학적으로 측정하고 별 내부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반응과 플라스마 등 현상을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서울대는 최종 합격자를 선발해 31일 발표한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1-12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