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 대서양연어 양식 위해 아이슬란드산 수정란 5만개 도입

강원 동해 대서양연어 양식 위해 아이슬란드산 수정란 5만개 도입

조한종 기자
입력 2021-10-14 18:01
수정 2021-10-14 18: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강원 동해안이 대서양연어 양식의 메카로 뜨고 있다. 강원도환동해본부 제공
강원 동해안이 대서양연어 양식의 메카로 뜨고 있다. 강원도환동해본부 제공
강원도 동해안 대서양연어 양식을 위해 국내 처음으로 아이슬란드산 대서양연어 수정란 5만 개가 도입됐다.

강원도환동해본부와 강원도내수면자원센터는 그동안 ‘생물다양성법’에 의해 수입에 제약을 받았던 대서양연어 수정란 5만여개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해 약 1주일간의 수입 수산물 검역 과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스마트 양식연구 활동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수입한 수정란 5만 개는 약 2주간의 관리를 통해 부화시킨 후 전장 30cm, 무게 150g에 이르는 어린 고기 생산 담수양식을 추진한다. 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양식 장비를 활용해 어린연어의 생육정보와 양식환경 기초 데이터를 확보, 누구나 쉽게 양식할 수 있는 스마트 담수양식 모델 개발 연구에 나서 내년부터 2024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도내수면센터의 국내 첫 수정란 수입을 통한 연구개발 추진은 현재 100%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연어 시장을 대체하고 해외 수출시장까지 개척하고자 하는 강원도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는 행보다.

김영갑 도내수면자원센터 소장은 “대서양연어 양식연구 추진 시 국내 생태계로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관리·감독하에 진행할 것”이며 “강원도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조기 실현을 위해 기초 양식 기술개발은 물론 스마트양식 데이터 확보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