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첫 경험하는 초등 4학년 공부 전략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가 올해 초등 3~4학년 새 학기부터 적용된다. 기존 문제풀이식 수학과 판이하게 다른 수학 학습을 위한 대비 전략을 알아본다.하지만 새로운 수학 문제를 보며 흥미가 생기기보다 문제의 뜻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많다. 이럴 때에는 독해력을 키우는 노력과 함께 수학적인 기초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조경희 시매쓰수학연구소장은 24일 “4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은 개정 교과서를 처음 경험하기 때문에 달라진 사례 중심형 수업방식과 서술형 문제풀이 방법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면서 “봄방학을 잘 활용해 자기 수준을 점검하고 기초개념을 탄탄히 하도록 공부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학부모들은 4학년인 아이가 저학년에 비해 갑자기 어려워진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4학년이 되면 다루는 수의 범위가 커지고, 사칙연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급속도로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4학년 1학기 동안 다루는 내용은 큰 수를 비롯해 곱셈과 나눗셈, 각도와 삼각형, 분수 계산, 혼합 계산, 막대그래프 등이다.
조 소장은 “1학기 과정 중 곱셈과 나눗셈, 혼합계산 단원은 내용이 어렵다기보다 수가 복잡해져서 어렵게 느끼는 것”이라면서 “비슷한 문제를 계속 풀기보다 다양한 소재와 표현으로 지루하지 않으면서 계산력과 사고력을 높여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해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02-2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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