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가 출범 30년을 맞은 지난해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사업분야에서 최대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야구위원회(KB0)의 마케팅 자회사인 KBOP는 2011년 프로야구 관련 사업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340억원을 벌어들였다고 23일 밝혔다.
KBOP의 한 해 수입이 300억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프로야구는 지난해 입장료 수입에서도 역대 최다인 551억6천만원을 벌어들였다.
입장료 수입은 KBO를 거치지 않고 각 구단이 나눠갖기 때문에 KBOP의 사업 수익에서는 빠진다.
KBOP는 작년도 수입에서 제반 경비를 제외한 이익금을 8등분해 신생구단인 NC 다이노스를 제외한 8개 구단에 약 37억원씩 나눠줬다.
20억원씩 갹출해 KBO 운영자금을 댔던 각 구단은 원금과 함께 17억원씩을 추가 수입으로 돌려 받은 셈이다.
KBOP의 수입은 중계권, 스폰서십 계약, 온라인 게임·각종 상품 판매 등 세 분야에서 주로 발생한다.
지난해 TV 등의 중계권 매출이 250억원이었고, 롯데카드가 맡은 타이틀 스폰서(50억원)를 비롯한 각종 스폰서십 계약으로 70억원이 생겼다.
중계권 매출 가운데 70억원은 IPTV(인터넷 TV), DMB 등 야구를 볼 수 있는 기타 매체에서 나온 것이다.
온라인 게임 사업과 각종 상품 사업 매출은 20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게임사업은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중계권 수입과 스폰서십 수입은 각각 전년 대비 50%, 40% 늘었다.
KBOP는 올해 타이틀 스폰서 계약액이 작년보다 5~10% 늘 것이라며 전체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상품 매출은 5억원 수준에 그쳐 KBOP와 9개 구단이 힘을 합쳐 통합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국프로야구(MLB)에서는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30개 구단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티켓·라이센스 물품 판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MLB 사무국은 이렇게 얻은 수익을 구단별 매출 점유율에 따라 차등 배분한다.
KBO는 MLB 방식을 좇아 통합 인터넷 방송인 KBO.com을 설립하고 2020년 사업분야에서 1천억원 매출 돌파를 목표로 내세웠다.
그러나 서울·부산 등 ‘빅 마켓’을 연고로 둔 구단들이 독자 마케팅에 치중하면서 통합 시스템 구축이 미뤄지고 있다.
KBO의 한 관계자는 “일부 구단은 통합 마케팅을 반기지 않겠지만 티켓 판매 등 구단별로 흩어진 사업을 KBOP로 일원화하면 전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야구위원회(KB0)의 마케팅 자회사인 KBOP는 2011년 프로야구 관련 사업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340억원을 벌어들였다고 23일 밝혔다.
KBOP의 한 해 수입이 300억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프로야구는 지난해 입장료 수입에서도 역대 최다인 551억6천만원을 벌어들였다.
입장료 수입은 KBO를 거치지 않고 각 구단이 나눠갖기 때문에 KBOP의 사업 수익에서는 빠진다.
KBOP는 작년도 수입에서 제반 경비를 제외한 이익금을 8등분해 신생구단인 NC 다이노스를 제외한 8개 구단에 약 37억원씩 나눠줬다.
20억원씩 갹출해 KBO 운영자금을 댔던 각 구단은 원금과 함께 17억원씩을 추가 수입으로 돌려 받은 셈이다.
KBOP의 수입은 중계권, 스폰서십 계약, 온라인 게임·각종 상품 판매 등 세 분야에서 주로 발생한다.
지난해 TV 등의 중계권 매출이 250억원이었고, 롯데카드가 맡은 타이틀 스폰서(50억원)를 비롯한 각종 스폰서십 계약으로 70억원이 생겼다.
중계권 매출 가운데 70억원은 IPTV(인터넷 TV), DMB 등 야구를 볼 수 있는 기타 매체에서 나온 것이다.
온라인 게임 사업과 각종 상품 사업 매출은 20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게임사업은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중계권 수입과 스폰서십 수입은 각각 전년 대비 50%, 40% 늘었다.
KBOP는 올해 타이틀 스폰서 계약액이 작년보다 5~10% 늘 것이라며 전체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상품 매출은 5억원 수준에 그쳐 KBOP와 9개 구단이 힘을 합쳐 통합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국프로야구(MLB)에서는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30개 구단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티켓·라이센스 물품 판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MLB 사무국은 이렇게 얻은 수익을 구단별 매출 점유율에 따라 차등 배분한다.
KBO는 MLB 방식을 좇아 통합 인터넷 방송인 KBO.com을 설립하고 2020년 사업분야에서 1천억원 매출 돌파를 목표로 내세웠다.
그러나 서울·부산 등 ‘빅 마켓’을 연고로 둔 구단들이 독자 마케팅에 치중하면서 통합 시스템 구축이 미뤄지고 있다.
KBO의 한 관계자는 “일부 구단은 통합 마케팅을 반기지 않겠지만 티켓 판매 등 구단별로 흩어진 사업을 KBOP로 일원화하면 전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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