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연말 성수기 해외직구 가이드 배포
지난해‘블랙프라이데이’앞두고 아마존의 ‘사이버먼데이’ 세일 홈페이지 광고. 베를린(독일) EPA 연합뉴스
가이드는 ‘해외 구매대행’과 ‘해외 배송대행’ 2종류로 제작됐다. 해외 구매대행 가이드는 소비자피해 사례를 토대로 계약 체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담았다. 결제 후 물품 개수별 배송료나 무게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구매 전 반드시 구매대행 여부와 최종 지불 가격을 확인해야 한다. 해외 반품 수수료를 둘러싼 분쟁이 잦은 만큼 구매 전 ‘취소·반품·환불’ 정책도 자세히 살펴야 한다.
해외 배송대행 가이드는 이용 절차, 주의 사항 등을 질의응답식으로 정리했다. 해외 배송대행 업체 서비스는 비슷한 서비스라도 비용이나 서비스 제공 범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업체별 제공 서비스 내용을 상세히 비교해야 한다. 신속 배송과 운송비용 절감, 안전한 배송 등 배송대행 이용 목적에 맞는 업체를 선택하는 게 좋다. 이번 가이드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해외직구 이용자가 늘면서 소비자 피해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해외직구 소비자상담 건수는 2017년 1만 5684건에서 2018년 2만 2169건, 지난해 2만 4194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올해는 8월 기준 2만 1209건에 달한다. 한국소비자원은 “포털 사이트에서 최저가 검색 등을 통해 구매 사이트에 접속하면 오픈마켓별로 해외 구매대행 여부를 표시하는 방식이 다르다”며 “상품 상세 설명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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