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계속되는 ‘막드의 유혹’
새해 안방극장에도 ‘막드’(막장드라마)의 유혹이 계속되고 있다. 이젠 ‘미드’(미국드라마)나 ‘일드’(일본드라마)처럼 하나의 고유명사로 자리잡은 막드는 가족시간 시청대인 일일극이나 주말극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어 더욱 심각하다.사실 고부간의 갈등, 동서지간의 대립 등은 통속극에서 자주 차용된 소재다. 문제는 최근 들어 스토리의 개연성은 뒷전으로 미룬 채 극단적인 캐릭터를 내세움으로써 ‘욕하면서 볼 수밖에 없는’ 드라마를 양산한다는 데 있다.
시청률 40%에 육박하는 KBS 2TV 주말연속극 ‘수상한 삼형제’는 막장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시어머니와 큰며느리가 합세해 아랫동서를 비상식적으로 괴롭히는가 하면, 시어머니는 자신의 아들들만 최고라고 여기며 며느리와 다른 가족들을 홀대하는 전근대적인 캐릭터로 일관해 시청자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출연진이나 극의 구성이 작가의 전작(前作) ‘조강지처클럽’과 너무 흡사해 ‘아류’란 비아냥도 적지 않다.
MBC 일일연속극 ‘살맛납니다’에서는 막장 시아버지가 등장한다. 이 시아버지는 며느릿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임신한 며느리의 무릎을 꿇린다. KBS 일일연속극 ‘다함께 차차차’도 기억 상실증에 걸린 남편이 기억을 되찾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친딸의 결혼을 이용하려는 엄마가 등장한다.
가족극의 막장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은 비슷한 드라마가 양산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진 탓이 크다. 극 전개의 개연성보다는 극단적인 캐릭터로 빠른 시간 안에 시청률을 끌어올리려는 방송사와 작가의 합작품인 셈이다.
이 같은 자극요법은 당장은 득(得)이 될지 몰라도 결국은 독(毒)이 될 수 있다. 대중의 공감을 기초로 하는 드라마가 오히려 시청자들을 ‘어디까지 가나 보자.’라는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고, 특히 보는 이의 정서마저 황폐화시켜 결국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윤석진 충남대 국문과 교수는 “가족시간대에는 드라마 내용과 상관없이 일단 TV를 틀어놓고 보는 고정 시청층이 있는데 공영방송에서 파탄적인 가족 관계를 아무런 여과 없이 내보낸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극의 맥락과는 상관없이 말초적인 상황만 남발하는 드라마는 작품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고 궁극적으로는 막장에 둔감한 사회분위기를 조장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01-1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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