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의 비밀 풀리나
백제 한성 시대의 유적인 몽촌토성에서 현재까지 발굴된 고대 도로 중 최대 크기의 포장도로(위)가 발견됐다. 중심 도로의 폭은 9.8m에 달했으며, 그 옆에는 폭 2.7m의 2차선 도로가 나란히 나 있었다. 몽촌토성이 풍납토성과 함께 왕성일 가능성을 암시하는 대규모 도로 유적으로, 후기에 증축된 도로의 경우 회전교차로도 존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재청 제공
몽촌토성에서 현재까지 발굴된 고대 도로 중 최대 크기의 포장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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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촌토성 수혈유구(竪穴遺構·구덩이 흔적)에서 ‘관’(官)이라는 글자가 찍힌 백제 한성 시대의 토기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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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은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이 몽촌토성의 북문 터 일원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대형 포장도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수혈유구(竪穴遺構·구덩이 흔적)에서 ‘관’(官)이라는 글자가 찍힌 백제 한성 시대의 토기 조각(아래)도 찾아냈다고 14일 밝혔다.
몽촌토성 내부에서 북문을 지나 외부로 이어지는 이 포장도로에는 백제 시대의 하층도로와 상층도로, 고구려가 개축한 도로가 30~50㎝ 간격으로 층층이 존재했다.
이 도로는 몽촌토성 북문 바깥에서 40m 정도 나가다 풍납토성 방향인 북서쪽으로 휘어져 두 성을 연결하는 대로였던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도로 유적에서는 고구려가 개축하면서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말각방형(抹角方形) 회전교차로도 나타났다.
박중균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는 “풍납토성의 도로 유적 폭이 보통 6~8m라는 점을 고려하면 몽촌토성 도로는 매우 넓다”며 “몽촌토성의 중심 도로는 폭 3m가량의 도로를 양옆에 둔 1도(道) 3로(路) 형태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사는 “이미 1980년대 몽촌토성 발굴에서 고구려 토기가 많이 출토됐다”며 “이번 발굴 결과로 고구려가 몽촌토성을 함락시킨 뒤 철군한 것이 아니라 점유·활용했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격자로 난 삼국 시대 포장도로 3기, 수혈유구 18기, 구상유구(溝狀遺構·고랑 터) 1기가 몽촌토성 안에서 발견됐다. 성 바깥에서는 사람과 소의 발자국을 비롯해 수레바퀴 흔적이 뚜렷한 통일신라 시대 유구가 나왔다. 글자 ‘관’이 찍힌 토기 조각은 4~5세기 백제 한성 시대의 양식인 직구단경호(直口短頸壺·주둥이가 곧고 입이 짧은 항아리)의 일부였다. 이는 1999년 고위직 관료를 뜻하는 ‘대부’(大夫)라는 글자가 새겨진 풍납토성의 직구단경호와 동일하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6-11-15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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