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신용카드 결제 어려워져

보험료 신용카드 결제 어려워져

입력 2010-08-18 00:00
수정 2010-08-18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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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교보 등 카드사 협상 결렬… 소비자만 손해

앞으로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하기가 힘들어질 전망이다. 보험업체와 신용카드업체 간에 이해타산 조율이 실패한 탓이다. 공연히 소비자들만 불편을 겪게 됐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순수 보장성 상품 중에서도 일부에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바꾸기로 했다.

종신보험, 연금보험, 저축성 보험 등 대부분 상품은 은행 자동이체나 고객의 직접 납부만 보험료 납입이 가능해진다.

지금까지는 보험사가 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으면 해당 보험사의 상품 전체가 카드 결제 대상이었지만 최근 관련법 개정으로 카드 결제가 가능한 보험상품에 제한을 둘 수 있게 됐다.

교보생명도 최근 고객들에게 ‘카드사와 협상이 결렬되면 다음달부터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보냈다.

교보생명은 현재 카드로 납부되는 보험료의 3%가량을 카드사에 수수료로 지급하고 있지만, 수수료율을 더 낮춰 달라고 카드사에 요구하고 있다.

현재 삼성, 교보, 대한생명 등 이른바 ‘빅3’는 국내 생명보험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터무니없이 높은 카드 수수료율이 낮아지지 않으면 보험료 카드 결제를 대폭 축소하거나 허용하지 않는다는 강경한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골프장의 카드 수수료율이 1.5%에 지나지 않는 상황에서 보험사에 3%라는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것은 지나치게 높다.”면서 “사업비 절감을 위해서라도 수수료율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0-08-1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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