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락앤락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락앤락

입력 2012-08-20 00:00
수정 2012-08-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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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앤락 글라스 매출 277% 급성장

락앤락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2010년 대비 23% 증가한 4760억원을 기록하며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중국에서는 주방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내열유리 제품인 ‘락앤락 글라스’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해 수급 부족 현상을 낳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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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내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2007년 10월에 준공한 장쑤성 쑤저우의 락앤락 공장 전경. 락앤락 제공
중국 내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내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2007년 10월에 준공한 장쑤성 쑤저우의 락앤락 공장 전경.
락앤락 제공
지난해 락앤락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한 중국 법인은 올 하반기에도 현지에 구축해 온 영업망과 생산 설비, 홍보·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13억 인구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2004년 중국에 진출한 락앤락은 상하이영업법인을 시작으로 베이징영업법인, 선전영업법인과 22개 도시에 분공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기존 수출과 내수 물량을 동시에 생산하던 산둥성 웨이하이 만산 공장에 이어 2007년 10월에는 상하이 인근 장쑤성 쑤저우에 9만 5000㎡(약 2만 9000평) 규모의 중국 내수 전용 생산 기지를 건립했다.

현재 락앤락은 중국에 100여개 직영 매장을 비롯해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 TV 홈쇼핑, 기업 간 거래(B2B) 등 700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한 상태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06년 8월에는 중국 시장 진출 2년 만에 ‘제4회 중국시장 소비자 만족 브랜드 조사’ 가정용품-식품 신선도 유지 제품 부문에서 글로벌 브랜드들을 모두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8-20 4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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