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가정 아동, 주의·집중력 오히려 좋아져”

“한부모 가정 아동, 주의·집중력 오히려 좋아져”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1-04-13 16:16
수정 2021-04-13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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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을 활용해 연구결과 도출
아동이 부모의 갈등에서 벗어나 집중력 좋아진 듯
학업시간 관리 역량은 떨어져 학교가 보완해야

양부모 가족에서 한부모 가족이 되더라도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은 많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오히려 아동의 주의·집중력은 높아진다는 분석이다. 한부모 가구는 모친 또는 부친이 자녀와 함께 거주하며 미혼이거나, 배우자와 사별·이혼했거나, 배우자가 가정불화로 가출했거나, 군 복무 또는 복역, 유기 등의 사유를 가진 가구다.

김인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1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양부모 가족에서 한부모 가족으로 가족 유형 변화와 아동의 발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양부모 가족에서 한부모 가족이 된 아동은 한부모 가족이 될 가능성이 상당한 양부모 가족의 아동과 비교해 학업시간 관리 역량이 8.5% 부족했다. ‘몇 시간 동안 얼마나 공부할 것인지 목표를 분명히 세우는 것’과 같은 역량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부모의 일·가사 부담과 정보 부족 등으로 아이의 학습 역량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하지만 건강이나 정서, 삶의 만족도, 학교 적응 같은 다른 분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김 연구위원은 초등학교 4학년(2010년)을 고등학교 1학년(2016년)까지 분석한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을 활용해 이런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오히려 한부모 가족 아동의 주의·집중력은 14.4% 높게 분석됐다. 아동이 고질적인 부모의 갈등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애정을 가진 보호자와 함께 살게 돼 나타나는 변화로 해석된다.

김 연구위원은 “일반적인 우려와 달리 한부모 가족으로 유형 변화가 아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측면도 있다”면서 “다만 학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학교가 중심이 돼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담당하는 등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부모 가구 비율은 2010년 15.9%에서 2018년 19.9%로 증가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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