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시운전 거쳐 2027년 상용 운전 목표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공동개발한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의 축소모델 수조실험 모습. 포스코 제공
부유체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조물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바다 지면에 고정하는 고정식 해상풍력과 달리 풍력발전기를 바다 위에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람이 더 강한 먼 바다에 설치해 전기생산 효율이 높고 수심이 깊은 곳에도 조성이 가능해 입지 제약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향후 포스코는 SK에코플랜트와 협력해 상세설계 및 제작·시운전 단계를 거쳐 국내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을 완성하고 그 최초 모델을 SK에코플랜트가 참여하는 동남해안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우선 적용해 2027년 1분기 상용 운전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에 기본설계를 인증을 받은 부유체는 대형 터빈 설치가 가능한 반잠수 부유식 모델로 초속 약 40m 태풍을 버틸 수 있으며, 초속 2m 조류, 10m 파고 등의 환경에서도 구조적·기능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포스코가 설명했다.
보통 부유체 1기에는 MW당 200~300톤의 강재가 사용된다. 포스코는 K-부유체에 포스코의 풍력용 성능향상 특화강재인 균일 항복강도(Yield Point) 제품, 내피로강, 고연성강 등을 적용해 부유체의 전체 중량을 감소시키면서 구조 안정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성장성에 공감해 2021년 4월 ‘부유식 해상풍력 고유 부유체 개발과 및 실증기술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을 진행해왔다.
7일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공동 개발한 ‘K-부유체’가 DNV社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IP)을 받았다. 오른쪽부터 포스코 김성연 철강솔루션연구소장, DNV 신재생에너지인증담당 백영민 한국지사장, SK에코플랜트 김정훈 Net-Zero 에너지담당 임원. 포스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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