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밀려… 日·타이완 전자 제휴

한국에 밀려… 日·타이완 전자 제휴

입력 2012-05-25 00:00
수정 2012-05-25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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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홍하이 LCD패널 생산 공조

한국과의 경쟁에서 밀리던 일본과 타이완의 전자·반도체 업체가 잇따라 서로 손을 잡고 한국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세계 전자·반도체 시장 판도가 ‘한국 대 일본·타이완 연합’의 구도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전자업체 샤프는 타이완의 세계 최대 전자제품 위탁생산업체인 홍하이 정밀공업그룹과 공조해 중국에서 LCD 패널을 생산하기로 했다. 세계 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다.

샤프는 기술을 제공해 로열티를 받고, 홍하이는 낮은 가격으로 고품질의 패널을 생산해 세계 시장에 공급하기로 했다. 샤프는 홍하이가 중국에 건설해 2013년 가동할 패널 공장에 고해상도의 패널 기술과 생산 라인 관리 기술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지난 3월 자본·업무 제휴에 합의했다. 이들은 휴대전화 사업에서도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샤프는 TV 사업에서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 기업에 밀려 지난해 3760억엔(약 5조 5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에도 300억엔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일본 소니도 지난달 타이완 LCD 업체인 AUO와 손잡았다. 소니는 최근 자사 엔지니어들을 AUO에 파견, OLED TV 및 고해상도 패널을 개발하고 있다.

반도체 업체에서도 일본과 타이완 연합이 한국 업체와 맞서는 형국이다. 실적 악화로 구조조정에 나선 일본의 반도체업체 르네사스는 타이완 업체와 손잡기로 했다. 시스템LSI(대규모 집적회로) 업체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타이완의 TSMC와 자동차, 디지털 가전 등을 제어하는 반도체인 마이크로콘트롤러 사업에서 제휴하기로 했다.

잇따른 일본과 타이완 업체 간의 제휴는 국내 기업들에도 상당한 위협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5-2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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